-이기애 “의원들과 소통과 협의 없이 일방 주장, 국민의힘 의원 일동은 끝까지 책임 물을 것”
-김희영 “내년 예산 부시장 체제로 재정비, 박경귀 아산시장 겸허와 자중하는 모습 보여달라”

왼쪽부터 이기애 부의장, 김희영 의장.(사진=김형태기자)
왼쪽부터 이기애 부의장, 김희영 의장.(사진=김형태기자)

충남 아산시의회 이기애 부의장(국민의힘)은 지난 10월 30일 김희영 의장(더불어민주당) 기자회견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기애 부의장은 “지나가는 소도 웃지 못할 정치적인 만행이 벌어졌다. 다름 아닌 김희영 의장이 기자회견이라는 이름으로 개인적으로 주장한 박경귀 아산시장 2024년도 예산편성 권한을 내려놓으라는 주장 때문이다”라며 “이유는 박경귀 아산시장이 공직선거법으로 재판 중에 있다는 것이었다. 이렇게 주장하는 김희영 의장은 과연 시민이 선출한 시의원으로서 자질이 있는지 의심하게 하는 주장이다”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또 “대한민국은 누구에게나 헌법이 보장하는 무죄추정의 원칙이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상식을 말하지 않더라도 김희영 의장은 과연 민주주의 전당인 의회 의원으로서 자질이 있는지 궁금하다”라며 “의장으로서 의원들과 단 한 번 소통과 협의도 없이 일방적인 주장을 하는 것에 대해 국민의힘 의원 일동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김희영 의장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2024년 6월 말이면 의장직에서 물러나야 하는 김희영 의장은 내년도 예산에 대한 의회 의결권을 의결할 의장으로서 자격이 없으니 김희영 의장은 내년도 예산심사 권한을 내려놓아야 한다”면서 “나아가 모든 의원들은 차기 선거에서 당선이 보장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의원 임기 후 아산시 미래에 대한 정책 등에 대해서는 논하지 말아야 한다는 말이나 다름없는 어처구니없는 주장을 하는 것에 다름없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내·외적으로 많은 어려움 속에서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시민들을 위해 일해야 하는 의원이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위한 정쟁으로 일삼는 모습으로 시민들에게 웃음거리를 만든 김희영 의장의 공식적 사과와 의장직 사퇴를 강력 촉구하는 바이다”라며 “아산시의원은 시민에게 갑질 하는 자리가 아니다.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자리도 아니다. 정당의 눈치나 보며 거수기 노릇이나 하고 나팔수를 하는 자리도 아니다. 다수당의 힘을 앞세워 무소불위 하는 자리도 아니다”라고 경고했다.

끝으로 “지역의 대표로서 시민의 안녕과 지역 위해 누구보다 앞장서야 한다. 이를 무시한 행위는 지역대표로 뽑아준 주민에 대한 배신행위 이자 민심을 역행하는 행위이다. 시민들의 잔잔한 외침이 폭풍이 돼 부메랑으로 되돌아온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라며 “국민의힘 의원 일동은 김희영 의장 이러한 만행에도 불구하고 아산시민만을 바라보고 시민에게 꼭 필요하고 아산시 미래를 위한 예산을 적극적으로 지켜 낼 것을 시민들에게 약속드린다”라고 입장을 표명했다.

이기애 부의장 성명 발표에 앞서 아산시의회 김희영 의장은 10월 30일 의장실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경귀 아산시장 최근 재판 관련해 공백 등 우려를 표명하고 부시장 체제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또 박경귀 아산시장이 1심과 2심에서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1500만 원 벌금형이 선고됐고 대법원 판결이 남았지만 이마저도 당선무효형이 확정될 시 김희영 의장이 아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뿐만 아니라 최근 재판과 관련해 자숙해야 함에도 구설수에 오르내리며 강행하는 잦은 해외 출장, 제245회 임시회 시정 질문 기간 동안 충분히 사전 조절 가능했던 일정임에도 모두 불출석, 자신의 권한만 강조하고 책임과 의무를 저버리는 무책임한 행위라는 주장을 펼쳤다.

이외에도 11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될 정례회 예산심사 과정서 박경귀 아산시장의 ‘사적 예산’을 낱낱이 파헤쳐 시민에게 공개할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하지만 ‘사적 예산’에 대한 취재진들 질문이 있었지만 말할 수 없다는 입장만 고수해 실속 없는 위협으로 비추인 분위기가 형성됐었다.

김희영 의장은 “박경귀 아산시장이 예산편성권을 행사하고 시정 공백이 현실화 된다면 그 예산의 책임성과 공익성을 어떻게 담보할 수 있겠나”라며 “내년 예산은 부시장 체제로 편성 체계를 재정비하고 법정 운영경비 등 필수 불가결한 예산을 포함해 사업의 연속성과 타당성, 공정성 등을 감안해 ‘시민 공감 사업’ 위주의 예산편성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냈다.

덧붙여 “중앙정부의 실정으로 줄어든 세입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2024년 본예산 편성 권한을 내려놓을 것을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한다”라며 “아울러 38만 아산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겸허하게 자중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요구하고 브리핑을 마쳤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