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균형위 본회의서 충남 혁신도시 지정안 통과, 공공기관 지방 이전 주력
- 3대 위기 극복의 열쇠 ‘국가균형발전전략’, “국가균형발전 완성에 앞장서겠다”

양승조 지사는 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마침내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형위) 본회의에서 충남 혁신도시 지정안이 의결됐다”며 환영 의사를 밝혔다./에이티엔뉴스=박성민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8일 “충남 혁신도시 지정으로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대한 ‘그릇’이 마련됐다”며 “'그릇'을 알차게 채우겠다”고 강조했다.

양승조 지사는 이날 도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마침내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형위) 본회의에서 충남 혁신도시 지정안이 의결됐다”며 환영 의사를 밝혔다.

이에 도는 지역 산업과 연계되고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는 공공기관 유치를 이끌어 내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균형위의 심의 결과를 국토부가 관보에 고시하면, 충남 혁신도시는 정부의 제2차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계획 수립 시 다른 시·도 혁신도시와 동등한 입장을 갖게 된다.

도는 공공기관을 유치하면 ▲도내 대학생 등 지역 인재 공공기관 취업율 향상 ▲정주인구 증가 ▲민간기업 유치 ▲주택·교육·의료·문화·체육시설 등 정주여건 개선 ▲지방세수 증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계기로 도내 산업·공간 구조 개편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충남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지정된 충남국가혁신클러스터와 연계해 국가기간산업 위기에 대응하고 제조업 르네상스 계기를 마련한다는 것이다.

자동차와 철강, 석유화학, 디스플레이 등 서해안 개간산업 구조를 혁신해 일본 수출 규제나 산업 위기에도 대응할 수 있다.

국토 동서축을 강화하고 도내 서남부 지역 신성장거점으로 육성해 균형발전의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양 지사는 저출산·고령화·양극화라는 3대 위기를 언급하며 “이 위기를 돌파할 새로운 국가 발전 전략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국토 면적의 11.8%에 불과한 수도권에 대한민국 절반이 살고 있으며 상위 1000대 기업 본사 74%가 몰려 있고 GRDP의 51.8%를 수도권이 차지하고 있다는 게 양 지사의 설명이다.

이러한 현실로 지방은 소멸 위기에 처해있고 서울은 집중의 폐해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

양 지사는 “이런 3대 위기를 극복할 방안은 국가균형발전전략”이라며 “그 첫 발걸음은 충남 혁신도시 지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충남 혁신도시의 지정으로 충남의 이익만을 위하지 않고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비전이 완성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지난 7월 충남 혁신도시 지정 신청 시 내포신도시를 입지로 명시했다.

충남 혁신도시 산업 발전 전략은 ▲환경기술 연구개발 거점 조성 ▲해양환경 관리 거점 조성 ▲환황해권 주력산업 R&D 허브 조성 ▲산업연구개발 공공기관 모델 구축 ▲문화산업 및 체육 거점 조성 등으로 설정했다.

이전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재정 지원과 함께 합동 임대 건물을 신축해 공급키로 했다.

공공기관 연계 기업을 위해서는 임차료와 인센티브 등을 지원하고 내포 창업공간을 통해 기업 활동을 돕는다.

정주여건은 의료시설과 대형유통시설 유치, 건강도시 조성, 광역도로망 확충, 서해선 복선전철 등 철도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개선한다.

이와 함께 주변 지역인 홍성·예산과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원도심 재생 등을 추진하며 상생발전을 이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