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소속 이은권·윤소식·이상민 후보는 25일 대전 연구단지 출입 기자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윤소식 선거 캠프)
국민의힘 소속 이은권·윤소식·이상민 후보는 25일 대전 연구단지 출입 기자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윤소식 선거 캠프)

국민의힘 소속 이은권·윤소식·이상민 후보는 25일 대전 연구단지 출입 기자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조승래 후보와 민주당의 R&D 예산 처리 과정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윤소식 후보는 이날 “조승래 후보는 유성의 국회의원으로서 국회 과방위 간사로서, 다수당의 과방위 간사로서 최선을 다했는지 묻고 싶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윤 후보는 “결과적으로 민주당이 법을 통과시켰고, 조승래 의원 본인이 의결 찬성을 제시했다는 증거가 사진으로 남아있다”며 “지금 와서 책임없는 양 내로남불, 남탓만 하고 있다”고 책임을 물었다.

이상민 후보는 “예산은 편성·제출에서 확정되는 것이 아니라 국회심의에서 확정되는 것”이라고 설명하며 “작년에 올해 예산을 통과시킬 때 169석의 거대 의석 갖고 있던 민주당이 막았어야 한다. 그러나 여야간 합의처리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당시 자신도 민주당 소속이었고, 국민의힘도 책임은 있지만, 민주당도 역시 책임이 있다고 설명하며 “이제 와서 무관한 사람들처럼 주장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공약으로도 원칙적인 전부 복원을 내년 예산에 하겠다는 것을 내세웠다. 당장 급한 1087억 원은 5·6월에 있을 추경에 반영토록 한다는 것이 기본 방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어떤 정책당국에 좌지우지 되지 않도록 세출예산의 5%를 국가 R&D예산으로 하도록 국가재정법을 개정하겠다는 것이 공약이다. 이것이 국민의힘의 기본 방향”이라며 “내년도 예산에 전부 보고하면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상민 후보는 민주당에 대한 비판을 이어 “잡아떼고 우기는 고질적인 습성을 똑같이 보이고 있다”며 “정부 부처간 원활하지 못했던 소통의 책임도 있었다. 중요한 것은 사태 수습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은권 후보는 “연구예산이 반드시 필요한 연구에 쓰일 수 있도록 체계화할 필요가 있었다. 우리 연구단지를 위해서 우리가 해야할 일이 무엇인가 고민하는 것이 정치가 해야할 일이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윤소식 후보는 “이번만큼은 제대로 바꿔서 변명이 아닌 일로 승부할 수 있는 정치를 만들자”라는 의사를 강조했다.

한편 조승래 후보는 앞서 황정아 후보와의 ‘대한민국 과학강국 도약, 미래도시 유성 건설을 위한 공동 공약 발표 출처’ 공동기자회견에서 “윤석열 정권은 유성의 민생경제 그 자체인 R&D 예산을 대통령 말 한마디에 삭감, 유성의 현재와 대한민국의 미래가 대통령 기분에 따라 무너지고 있다”는 의견을 밝힌 바 있다.

윤소식 후보는 조승래 후보의 공식 입장에 대해 국회 과방위 간사에서 ‘찬성’ 표를 던진 조승래 후보 본인의 역할과 다수당인 민주당의 책임론을 자료 사진을 통해 제시함으로써 비판적인 의사를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