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정아 후보.(사진=ATN뉴스 DB)
황정아 후보.(사진=ATN뉴스 DB)

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구을 황정아 국회의원 후보가 19일 지역첨단산업 장학제도, 퇴직 과학자 등 활용 지역 특화 교육 육성, 권역별 문화센터·도서관 건립 등을 골자로 하는 교육·문화 공약을 발표했다.

황 후보는 대전 유성구를 ‘교육문화특구’로 조성해 학생들이 공부할 걱정, 문화 생활로 인한 소외감이 없는 도시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황 후보는 대전 유성구의 교육 인프라 강화를 위해 ▲지역첨단산업 장학제도를 도입하고 ▲퇴직 과학자 등 고경력자를 활용한 지역 특화 교육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지역첨단산업 장학제도는 기술 분야에 특화된 고등학생들이나 기초과학 분야 학부 및 대학원생 등의 주거 비용, 지역 첨단산업 분야 취업 축하금 및 정주 등을 지원해 학생들의 교육과 취업, 지역경제를 연계하는 방안이다.

또 대전 유성구의 퇴직 과학자 등 고경력자들을 활용한 지역 특화 교육 프로그램을 육성해 대전 유성구만의 첨단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이에 더해 ▲거점 국립대 서울대 수준으로 육성 ▲학급당 학생 수 감축 등 공교육 인프라 강화 ▲국가장학금·학자금 대출 지원 강화 등을 통해 학생들의 공부할 걱정을 없애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황 후보는 ▲소규모 영화관·공연장·지역민 모임방 등 지역복합형 문화공간 ▲권역별 생활체육시설·문화센터·도서관 등을 확충해 동네별 맞춤형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로드맵을 만들겠다고도 했다.

황정아 후보는 “교육은 대한민국을 과학기술 경제강국으로 견인하는 가장 큰 주춧돌”이라면서 “공부를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고, 배우고 싶어도 배우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유성을 교육문화 특구로 육성하겠다, 대전 유성만의 첨단 교육 인프라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