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지급, 임시시장 착수, 재건축 사업비 확보 등

화마로 불탄 서천특화시장.(사진= 이진영 기자)
화마로 불탄 서천특화시장.(사진= 이진영 기자)

충남 서천특화시장에서 큰 불이 발생한 지 1개월이 지나고 있는 가운데, 도가 시장 재건과 상인 일상 회복을 위한 지원에 속도를 내고 있다.

22일 도에 따르면, 서천특화시장은 지난달 22일 오후 11시 8분 발생한 화재로 수산동과 일반동, 식당동 등 3개 동 227개 점포 전소 피해를 입었다.

김태흠 지사는 23일 아침 화재 대응 현장을 찾아 상인들에게 ▲긴급 재해구호비 지원 ▲임시시장 조성 ▲판촉 지원 ▲재건축 즉각 추진 등의 대책을 밝혔다.

이에 따라 도는 화재 피해 257개 점포를 대상으로 지난달 29일까지 점포 1곳 당 재난지원금 500만 원을 우선 지원했다.

또 지난 7일에는 생활안정자금 700만 원을 추가로 지원, 총 1200만 원의 현금을 지급했다.

2차 지원금의 경우, 설 명절을 앞두고 생계가 막막해진 점을 감안해 도지사 재량으로 재난안전대책본부 심의를 거쳐 지원을 결정했다.

재고 물품 손실과 영업 피해에 대한 보상금은 모금한 성금을 활용해 업종과 손실 규모 등을 고려해 차등 지급할 예정이다.

김 지사가 초고속 추진을 약속한 임시시장 조성과 재건축 사업도 착착 진행되고 있다.

모듈러(일반상가 등)와 대공간 막구조(수산물, 식당 등)로 조성 추진 중인 임시시장은 4월 초 광어·도미축제 전 문을 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태흠 지사가 서울시 소재 충남도 중앙협력본부 브리핑실에서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 김기웅 서천군수 등과 서천특화시장 복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충남도청)
김태흠 지사가 서울시 소재 충남도 중앙협력본부 브리핑실에서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 김기웅 서천군수 등과 서천특화시장 복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충남도청)

이를 위해 도는 지난 7일 현대건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15일 토목공사에 착수했다.

역시 현대건설과 손잡고 진행 중인 재건축 사업은 지난 16일 서천군 건축해제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철거를 위한 행정 절차를 마치고, 경찰 조사 종료와 함께 철거 작업에 들어간다.

신축 서천특화시장 콘셉트는 실무협의체를 통해 이달 중 도출할 방침이다.

김 지사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새로운 건축물을 짓겠다”라며 “그 건축물은 100년, 200년이 가더라도 명품으로 남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재건축 추진에 필요한 사업비 가운데 60억 원은 행정안전부에 특별교부세 지원을 건의해 우선 확보했다.

도는 이와 함께 서천군, 서천군의회, 현대건설, 상인회 등과 서천특화시장 복구 실무협의체를 구성, 임시시장 조성 진행 상황 점검과 신축 절차를 협의 중이다.

지난 7일에는 도와 서천군, 소비자교육중앙회 충남도지부, 충남일자리경제진흥원 등 4개 기관·단체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시장 활성화 캠페인을 펴기도 했다.

상인들은 이밖에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재해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 ▲소상공인 정책자금 ▲기존 대출 만기 및 보증기한 연장 ▲노란우산 공제 가입 상인 최대 2000만 원 무이자 대출 ▲긴급자금 대출 ▲원리금 상환 유예 등의 금융 지원을 받고 있다.

간접적으로는 ▲국세 납부 유예 ▲지방세 감면 ▲국민연금 납부 예외 ▲상하수도요금 감면 ▲무료 법률상담 ▲국공유재산 사용료 등 감면 ▲과태료 징수 유예 ▲병역의무 이행 기일 연기 ▲국민건강보험료 경감 및 연체금 징수 예외 ▲고용산재보험료 경감 ▲도시가스요금 감면 ▲전기료 감면 ▲통신요금 감면 등을 지원받고 있다.

도 관계자는 “화마로 삶터를 빼앗긴 서천특화시장 상인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각종 지원책을 마련,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속도로 진행 중”이라며 “임시시장과 재건축은 상인 생존권과 직결된 만큼, 계획한 기일 내에 마무리 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 투입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