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시무식을 주관하는 있는 이응우 충남 게룡시장.(사진=계룡시)
충남 계룡시(시장 이응우)는 2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갑진년 새해를 맞아 전 공직자가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시무식을 가졌다.(사진=게룡시)

[에이티엔뉴스=이기종 기자 ] 이응우 충남 계룡시장은 2024년 갑진년 청룡(靑龍)의 해를 맞아 신년사를 통해 “행복이 넘치는 yes! 계룡을 실현하기 위한 혼신의 노력으로 새로운 도약의 길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계룡시는 2024년 새해 아침 새터산 공원에서 갑진년 청룡(靑龍)의 해를 맞아 이응우 시장, 김범규 계룡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이용권 의원, 신동원 의원, 최국락 의원 등 계룡시의원, 그리고 계룡시민 1000여 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해맞이 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시민들은 ▴엄사예술단의 신명나는 공연 ▴새해 메시지 낭독 ▴새해 축원 공연 등 다채로운 해맞이 행사를 즐기며 갑진년(甲辰年) 새해의 소망과 희망을 담은 일출을 함께 맞았다.

충남 계룡시(시장 이응우)는  1일 오전 7시경 새터산 공원에서 2024년 갑진년(甲辰年) 해맞이 행사를 가졌다.(사진=계룡시)
충남 계룡시(시장 이응우)는 1일 오전 7시경 새터산 공원에서 2024년 갑진년(甲辰年) 해맞이 행사를 가졌다.(사진=계룡시)

또 이응우 계룡시장은 2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시무식에서 “어려움 속에서 희망찬 미래를 향한 열정과 지혜를 모아 지금의 위기를 새로운 성장과 더 큰 도약의 기회로 만들어 새로운 계룡시대를 열어가겠다”고 새해포부를 피력했다. 

특히 이응우 계룡시장은 신년사를 통해 “‘힘과 행운’을 상징하고 ‘경의’의 대상으로 여겨졌던 ‘청룡’의 기운을 듬뿍 받아 새해에는 원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고 언제나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소망한다”고 새해인사를 전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우리 시는‘행복이 넘치는 yes! 계룡’을 만들기 위한 쉼없는 여정으로 미래 100년을 향한 새로운 미래비전 수립과 정책 개발을 추진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시민의 행복을 다지는 값진 성과들을 거둔 한 해였다”고 지난 2023년의 시정활동을 평가했다.

이어 “올 한 해도 저와 500여 공직자 모두는 오직 시민 여러분만 바라보며, 새로운 도약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면서 ▲단단하고 강한 파워풀 국방도시 ▲누구나 찾고 싶고 오래 머물고 싶은 스마터 전원도시 ▲웰니스 행복도시 ▲ 만족도 높은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 건강도시 등의 시정 운영방향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변화에 한 발 앞서 대응하고 주도적으로 길을 개척한다’는 응변창신(應變創新)의 자세로 나날이 어려워지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신성장 동력 산업 육성과 살고 싶은 정주환경을 조성하여 이 어려운 위기를 극복해 나가고 희망찬 미래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2024년 갑진년 청룡(靑龍)의 해를 맞아 이응우 충남 계룡시장이 밝힌 신년사 전문이다.

개청 20주년 기념식 당시 이응우 충남 계룡시장.(사진=이기종 기자)
개청 20주년 기념식 당시 이응우 충남 계룡시장.(사진=이기종 기자)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새로운 꿈과 희망으로 가득한 2024년 갑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예로부터 ‘힘과 권력, 행운’을 상징하고 ‘경의와 존경’의 대상으로 여겨졌던 청룡의 기운을 듬뿍받아 새해에는 원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고 언제나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소망합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동안‘행복이 넘치는 yes 계룡’을 만드는데 적극 동참해 주시고 열렬한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과, 시정 발전을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해준 동료 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새로운 태양이 뜨고 또 새로운 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시작이라는 말에는 항상 설렘과 호기심, 혹은 두려움과 같은 다양한 감정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한 해를 시작하는 이맘때가 되면 우리는 설레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설렌다는 것은 살아 있다는 증거이며 걱정된다는 것은 더 열심히 살아갈 의지의 다른 모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러한 설렘을 기쁨으로 두려움을 확신으로 바꾸어 더 나은 계룡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올 한 해도 모두가 힘을 모아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지난해 우리 시는 행복이 넘치는 yes! 계룡을 만들기 위해 쉼없이 달려왔으며 개청 20주년을 맞아 미래 100년을 향한 새로운 미래비전 수립 및 정책 개발을 추진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시민의 행복을 다지는 값진 성과들을 거둔 한 해였습니다.

열악한 재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 사업과 사계문화체험관 사업이 공모에 선정되어 국비 40억원과 국도비 63억원을 확보하는 등 어려운 재정여건을 극복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였으며, 공약의 성실한 이행을 위해 노력한 결과 민선8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 평가에서 SA등급을 받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고 또한 교육부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되면서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행복한 평생 학습도시 계룡’을 실현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지난해 개최한 2023계룡군문화축제는 과거와는 다른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 발굴과 시민참여 확대를 통해 5일간의 짧은 기간 이었지만 관람객 82.5만명이라는 기록을 남기며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으며, 대한민국의 국방수도 계룡시의 정체성 확립과 나라사랑 안보교육의 메카가 될 병영체험관 건립과, 안보시설, 문화재, 자연생태가 함께 어우러진 계룡하늘소리길 조성으로 우리 시 대표 관광명소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특히 안전분야에서는 2023년 집중안전점검 결과 ‘행정안전부 장관 기관 표창’ 수상, 2023년 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 여름철 자연재난 사전대비 추진실태 ‘도내 1위’, 자연재해 안전도 평가 ‘A등급’, 2023 사회안전지수 평가결과 살기 좋은 지역 ‘충청권 1위’ 선정 등으로 명실공히 대한민국 제일의 안전도시임을 입증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올 한 해 저와 500여 공직자는 오직 시민 여러분만 바라보며, ‘행복이 넘치는 yes! 계룡을 실현하기 위한 혼신의 노력으로 새로운 도약의 길로 나아가겠습니다.

먼저, 3군 본부가 위치한 명실상부 국방수도 계룡시를 더욱더 단단하고 강한 파워풀 국방도시로 조성하겠습니다. 국방 R&D 경제기반을 마련하고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K-방산 전자광학센서 소재부품 시험인증기관」설치와 향후 국방·과학·기술로 특화된 계룡 제3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국방AI센터와 같은 첨단 국방 관련 기관을 유치하여 국방 산업 인프라가 밀집된 인근(대전, 논산) 도시를 아우르는 대한민국 최고의 첨단 국방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국방 관련 공공기관 유치와 군 관련 호텔, 컨벤션센터를 비롯한 ‘마이스 산업’육성을 통해, 국방수도를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계룡역 환승센터 조성과 (폐)신도역 부활, 서울-세종 고속도로 구간 계룡IC 연장 사업을 추진하여 국토의 중심 계룡에 충청 내륙과 외부 지역을 연결하는 광역교통체계 구축을 통해 지역 균형발전 촉진은 물론, 국방「혁신 성장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아울러, 국립 군사박물관 건립 추진과 기존의 계룡대 나라사랑 체험, 병영체험관, 병영안보체험장, 안보생태 탐방로 등 밀리터리 테마파크 조성과 차별화된 밀리터리 미디어아트 구현을 통해, 군문화 관광벨트를 조성함으로써 계룡의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여 「군문화랜드마크」를 구축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누구나 찾고 싶고, 오래 머물고 싶은 「스마터 전원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우리 시 대표 하천인 두계천을 계룡역 환승센터 조성 사업과 연계하여 친환경 워터프론트로 개발, 시민의 여가·휴식·공간 조성 및 관광인프라를 구축하고 사계고택을 중심으로 사계 관광문화 마을을 조성하여, 체험과 전시를 통한 지성과 인성 교육 실천의 충청유교문화권 관광지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메타세콰이어 풍광이 아름다운 입암저수지를 사계고택과 연계하여 문학과 사색을 즐길 수 있는 관광 명소로 개발하고, 코로나 팬데믹 이후 정신적·육체적 치유 문화가 널리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천혜의 향적산 산림자원을 이용한 자연휴양림을 조성하고 치유의 숲과 연계하여 치유와 힐링의 워케이션 성지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빛과 꽃의 정원도시’ 비전 실현을 위한 6·25전쟁 참전 지원국 기념정원, 애국가 정원조성과 소원 성취의 길을 조성하는 등 특색있고 아름다운 정원도시와 야간경관 조성을 통해 누구나 찾고 싶은 매력있는 도시 환경을 구축해 친환경 힐링의 「빛과 꽃의 정원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세 번째, 「웰니스 행복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행복한 평생 학습도시 계룡’을 실현하기 위해 지역의 인적·물적 교육 자원을 적극 개발·활용하여 다각적 교육 활동을 추진해 나가고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으로 창의성과 인성이 조화된 인재를 양성하여 명품 교육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젊은 도시의 강점을 살려 육아 친화 제일도시를 실현하고, 어르신, 청년, 영유아, 저소득층,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모든 계층이 다함께 잘 살 수 있도록 계층별 맞춤형 복지정책을 수립해 행복 복지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국방·과학·첨단 기술의 특화된 일자리 창출과 청년·소상공인·자영업자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통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어르신 및 취약계층 건강증진 지원사업, 건강힐링센터 운영 등 만족도 높은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을 통해 건강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세계는 지금 전례없는 복합적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기후 위기로 지구촌 곳곳이 신음하고 있으며, 거세지는 미중 패권 경쟁과 세계 각지에서 벌어지는 무력 분쟁으로 국제적 안보 불안과 경제적 불확실성은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국내적으로는 저출산‧고령화 문제와, 저성장, 양극화, 급속한 경기 침체 등 우리를 둘러싼 대내외 여건은 녹록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 시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미래성장 동력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변화에 한발 앞서 대응하고 주도적으로 길을 개척한다’는 응변창신(應變創新)의 자세로 나날이 어려워지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신성장 동력 산업 육성과 살고 싶은 정주환경을 조성하여 이 어려운 위기를 타개해 나가고 희망찬 미래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어려움 속에서 희망찬 미래를 향한 열정과 지혜를 모아 지금의 위기를 새로운 성장과 더 큰 도약의 기회로 만들어 새로운 계룡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올 한 해에도 시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아낌없는 응원을 부탁드리며 희망찬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댁내 언제나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길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