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평가단 분과 회의…공약 이행 상황 평가

청양군(군수 김돈곤)이 지난 23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민선 8기 공약이행평가단 분과 회의를 개최했다.(사진=청양군청)
청양군(군수 김돈곤)이 지난 23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민선 8기 공약이행평가단 분과 회의를 개최했다.(사진=청양군청)

청양군(군수 김돈곤)이 지난 23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민선 8기 공약이행평가단 분과 회의를 개최한 후 주요시설에 대한 현장 방문을 추진, 실질적이고 현실에 부합하는 평가를 도왔다.

이날 회의에는 평가단과 김돈곤 군수, 담당 공무원 등 31명이 참석했다. 평가단은 23명으로 지난 3월부터 군민을 대표해 공약 추진 상황을 점검하면서 공약 내용을 평가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민선 8기 분야별 공약에 대한 추진 상황 점검과 공약 내용 변경이 필요한 사항에 대한 보고,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민선 8기 청양군 공약은 모두 5대 분야 60개이며, 현재(10월)까지 완료 8건, 정상 추진 48건, 변경 필요 4건(문성초 폐교에 우량기업 유치, 새마을지도자 회장 수당 지급, 문화예술재단 설립, 반려동물 놀이공원 조성)인 상황이다.

공약 평균 이행률은 49.6%로 분야별로는 ▲지역경제 분야(44%) ▲농업 분야(51.5%) ▲보건․복지 분야(51.3%) ▲문화관광 분야(16.5%) ▲자치․지역 분야(85%)이다.

대체로 부지선정과 확보가 필요한 공약의 이행률이 저조하고, 다른 공약들은 이행률 확인 지표 대비 정상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단은 각 공약사항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면서 부진한 공약의 이행률 제고를 당부했다.

회의를 마친 후 평가단은 민선 8기 주요 공약 시설인 고령자복지주택(청양읍 교월리)과 먹거리 종합타운(대치면 탄정리)을 방문해 추진 상황을 점검하면서 융복합 시설의 우수성과 차별성을 확인했다.

특히 전국을 선도하는 농촌형 보건복지 모델 고령자복지주택을 둘러보면서 높은 관심과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진우 평가단장은 “민선 8기 공약의 추진 상황을 직접 듣고 점검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라며 “앞으로도 평가단은 군민의 대표로서 공약이 투명하게 실천될 수 있도록 높은 관심 속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돈곤 군수는 “공약은 군민들과의 약속인 만큼 지속적인 이행 상황 점검을 통해 모든 공약이 투명하게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군은 지난 17일 2023년 민선 8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 실천 계획서(로드맵)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SA 등급을 받았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