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3회 중앙지방협력회의서 6개 분야 57개 과제 우선 추진 결정
’튀르키예·시리아‘ 지진피해에 애도 뜻 전해

김태흠 충남지사가 지난 10일 발표된 중앙권한 지방이양 추진계획과 관련,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사진=박성민기자)
김태흠 충남지사가 지난 10일 발표된 중앙권한 지방이양 추진계획과 관련,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사진=박성민기자)

김태흠 충남지사가 지난 10일 발표된 중앙권한 지방이양 추진계획과 관련,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

김 지사는 이날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실국원장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대통령 주재로 개최된 제3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6개 분야 57개 과제를 우선 추진키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6개 분야는 ▲자유무역지역 사업 기획·운영권한 이양 ▲무인도서 개발사업계획 승인 권한 확대 ▲외국인력 도입규모 결정·배분시 참여 강화 ▲시도조례에 따른 환경영향평가 우선 적용 ▲농지적용 권한위임 확대 ▲지방항 항만배후단지 개발권한 이양이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0일 전북도청에서 제3회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열고 “진정한 지방시대를 열기 위해 중앙의 권한을 과감하게 이관하고 지역 스스로 비교 우위가 있는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중앙 부처 권한을 시도지사들에게 이양·위임하고, 시도지사들의 기존 권한은 대폭 확대한다는 것이다.

김태흠 지사는 “실국원장께서는 권한이 이양되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준비하고 실질적으로 필요한 권한 이양과제를 추가 발굴해달라”고 주문했다.

충남도 제29차 실국원장회의 모습.(사진=박성민기자)
충남도 제29차 실국원장회의 모습.(사진=박성민기자)

김 지사는 ’튀르키예·시리아‘ 지진피해 관련, 애도의 뜻을 표하기도 했다. 그는 “피해지역 주민들이 하루속히 일상을 회복하길 기원한다”며 “관련 부서에서는 구호금 지원 및 대한적십자가·사회복지공동모금회 성금 모금활동 동참 등 필요한 지원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주 보령화력발전소 협력업체 노동자가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 도내 사업장에 대한 안전관리를 보다 철저히 해달라”고도 했다.

김 지사는 오는 16일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추진 협약식이 개최되는 점을 거론한 뒤 “대통령 공약으로 대한치과의사협회와 치의학연구원 설립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해 상호협력할 계획”이라며 “반드시 충남에 설립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