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정부예산 확보 결과 기자회견…“삽교역 신설 지연시킬 수 없어”
“청정수소 시험평가 및 실증화 지원 기반구축 등 3개 사업서 국비 증액”

김태흠 충남지사는 26일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역사 국비 전환 대신 국비 790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사진=박성민기자)
김태흠 충남지사는 26일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역사 국비 전환 대신 국비 790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사진=박성민기자)

김태흠 충남지사는 26일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역사 국비 전환 대신 국비 790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내년 정부예산 확보 결과 기자회견에서 삽교역 관련 질문에 그동안 국비 전환 추진상황과 앞으로 계획을 밝혔다.

총 271억 원이 투입되는 삽교역은 도와 예산군이 절반씩 부담해 오는 2026년까지 지어질 예정이었다. 그러나 김 지사는 “역사 신설이나 철로를 놓는 건 국가에서 해야 하는 것”이라며 국비 전환 의지를 내비쳤다.

수차례 협의 결과, 재부는 삽교역 국비 전환에 최종 ‘불가’ 입장을 전한 대신, 신규사업을 반영해주겠다고 했다.

김 지사는 ▲청정수소 시험평가 및 실증화 지원 기반구축 ▲탄소포집기술 실증센터 구축 ▲원산도 해양레포트센터 조성 총 1210억 원 규모의 3개 사업을 제안했다.

그는 “탄소 포집 기술 실증센터 구축에 260억 원을 요구했는데 280억 원으로 증액됐고, 300억 원 규모의 원산도 해양 레포츠 센터 조성도 150억 원 더 증액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청정수소 시험평가 및 실증화 지원 기반구축 450억 원 가운데 360억 원을 국비로 지원받게 됐다. 내포에 들어올 것”이라며 “이렇게 총 국비 790억 원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삽교역사 관련 사업들을 내년 도 예산에 반영한 사실을 거론한 뒤 “국가와 중앙정부와 싸우면서 (삽교역 신설) 사업을 지연시킬 수 없기 때문에 민선7기 결정된 대로 가겠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국비 790억 원을 확보했기 때문에 군 부담 비율을 줄이겠다. 2/3 또는 200억 가까이 도가 부담하는 등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