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국원장회의서 삽교역사 도비 투입에 문제 제기
"내가 앞장서서 이 문제 풀겠다"

김태흠 충남지사가 서해선 복선전철 (가칭)삽교역사 신설과 관련 도비 투입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에이티엔뉴스=박성민기자
김태흠 충남지사가 서해선 복선전철 (가칭)삽교역사 신설과 관련 도비 투입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에이티엔뉴스=박성민기자

김태흠 충남지사가 서해선 복선전철 (가칭)삽교역사 신설과 관련 도비 투입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전액 국가 예산을 투입해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내비쳤다.

김 지사는 18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실국원장회의에서 홍순광 건설교통국장의 업무보고를 청취한 뒤 삽교역사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김태흠 지사는 “국가사업인데 도에서 예산을 투입하는 계획이 세상에 어딨냐?”라며 “역사 명도 내포역이 아닌 삽교역이다. 그렇게 해서 도청 소재지인 내포신도시를 어떻게 키우겠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역사 신설이나 철로를 놓는 건 국가에서 해야 하는 것이다. 역사를 짓겠다고 도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며 “홍성 등 충남에서 서해선이 지나가는 모든 지역에 역사 건설비도 도에서 부담해야 하냐?”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김 지사는 “도 예산을 투입하면 건설교통국장이 옷을 벗어야 한다. 다시 논리를 만들어라”며 “내가 앞장서서 국토교통부 장관이나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을 만나 이 문제를 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도는 사업시행자인 국가철도공단과 이달 중 체결하려던 시행협약을 취소하는 등 사업 전반을 재검토할 예정이다.

다만, 이런 과정에서 사업이 지연될 가능성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한편 지상역사 2098㎡인 서해선 삽교역사는 기획재정부가 지난해 12월 역 설치비를 반영한 서해선 총사업비 변경을 최종 승인하며 결정됐다.

그러나 기재부로부터 사업 경제성을 인정받지 못해 양승조 전 충남지사가 총사업비(271억 원) 전액을 도와 예산군이 절반씩 부담해 추진키로 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