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글로벌부문은 광산 등 발파 현장의 안전을 강화하고 생산 효율을 높이는 스마트 마이닝 솔루션(HATS)을 국내 대형 광산 기업 중 하나인 아세아시멘트에 납품한다.(자료=한화)
㈜한화 글로벌부문은 광산 등 발파 현장의 안전을 강화하고 생산 효율을 높이는 스마트 마이닝 솔루션(HATS)을 국내 대형 광산 기업 중 하나인 아세아시멘트에 납품한다.(자료=한화)

[ATN뉴스=이기종 기자] ㈜한화 글로벌부문은 광산 등 발파 현장의 안전을 강화하고 생산 효율을 높이는 스마트 마이닝 솔루션(HATS)을 개발해 국내 대형 광산 기업 중 하나인 아세아시멘트에 납품한다고 14일 밝혔다.

마이닝(mining) 사업은 화약 공급, 발파 설계 등 광물 채굴을 위한 종합 서비스을 제공하는 분야이며 ㈜한화는 지난 2014년부터 글로벌 마이닝 사업에 진출해 호주, 인도네시아 등에서 마이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한화가 개발한 스마트 마이닝 솔루션 ‘HATS(Hanwha As a Total Solution)’은 천공(drilling), 발파(blasting) 등 광산 개발의 주요 공정과 소음, 진동과 같은 발파 공해를 디지털 플랫폼상에서 통합 관리 및 분석할 수 있는 스마트 솔루션이다.

이 스마트 마이닝 솔루션(HATS)은 총 9개의 모듈로 구성돼 있고 어떠한 환경에서도 무선통신이 가능한 자가통신망 모듈, 실제 지형과 동일한 3D 기반의 발파설계 모듈, 정밀천공과 정밀장약 모듈 등으로 최적의 발파 효율을 제공한다.

특히 HATS의 강점은 작업 중 발생되는 유효한 데이터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수집해 사무실 관리자의 컴퓨터로 송신하는 솔루션을 탑재함으로써 관리자는 현장에 직접 가지 않고도 안전과 생산에 관련된 작업 현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사면붕괴 위험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는 기능과 작업자가 위험 구역에 근접했을 때 경고 메시지를 주는 솔루션 등 현장 안전 기능이 대폭 강화됐다. 

한화와 아세아시멘트는 이러한 특성을 지난해 7월부터 수개월간 강원도 영월 소재 석회석 광산에서 현장 시험(field test)을 진행했다.

이 시험과 관련해 아세아시멘트 관계자는 “현장 시험 결과 생산원가 절감, 안전 관리 강화 기능의 우수성이 입증돼 올해 5월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달 3일에는 한국광해광업공단 주관으로 ㈜한화, SK브로드밴드, 한국표준협회, 한국광업업회 등 5개 유관 업체가 스마트 마이닝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협약식을 체결했다.

㈜한화는 기존 전자뇌관 발파시스템과 HATS 기술을 결합해 원격 발파 제어, 실시간 모니터링, 자동 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적 기폭초시 설정 등이 가능한 차세대 전자뇌관 시스템도 개발할 예정이다.

㈜한화 관계자는 “최근 인도네시아 초대형 광산인 키데코(KIDECO) 현장에서도 HATS 실증화 테스트를 진행해 해외 고객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며 “올해 안에 글로벌 시장에서도 수주에 성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