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일진그룹과 함께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메가 트렌드(Mega Trend)를 이끌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유니커톤(유니콘+해커톤) 프로젝트를 추진한다./ⓒ특구진흥재단

[ATN뉴스=이기종 기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일진그룹과 함께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메가 트렌드(Mega Trend)를 이끌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유니커톤(유니콘+해커톤)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유니커톤(유니콘+해커톤) 프로젝트는 일진그룹의 소·부·장 노하우를 전수받아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가능한 스타트업을 집중 발굴한다.

이 유니커톤은 잠재력 있는 유니콘 기업 발굴을 목적으로 단기 집중 아이템 검증 방식(해커톤)의 기업 IR이다.

공모 절차는 오는 16일까지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역 내 해당분야 유망 스타트업을 공모하고 공모에 신청한 기업은 일진그룹과 강소연구개발특구 액셀러레이터인 ㈜상상이비즈, ㈜와이앤아처가 공동으로 우수기업 선별 IR을 진행한다.

이후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스타트업은 일진그룹의 축적된 소·부·장 육성 노하우 전수는 물론 기업의 필요에 따라 Seed투자, 공공R&D 지원 등을 후속 지원한다.

그동안 특구재단은 경남 창원, 진주, 김해, 경북 포항, 충북 청주, 경기 안산 총 6개 강소연구개발특구의 기술력 있는 유망 스타트업을 집중 발굴하는 액셀러레이팅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상상이비즈와 ㈜와이앤아처 등 전담 액셀러레이터와 함께 예비창업자 및 스타트업을 발굴해 초기자금 투자부터 집중보육, 후속투자, 수요처 연계 등을 집중 지원하고 있다.

한편 일진그룹은 대한민국 대표 소재·부품·장비 분야 기업이며 계열사로 글로벌 종합 중전기기 전문기업인 일진전기를 포함해 기초소재 분야의 일진머터리얼즈, 일진다이아몬드와 최고의 부품을 만드는 일진디스플레이, 일진제강, 일진복합소재, 그리고 독창적인 건축물과 삶의 터전을 건설하는 일진건설, 의료기기 전문기업 알피니언과 JTV 전주방송 등이 있다.

일진그룹 원용철 프로젝트 리더는 “일진그룹은 강소연구개발특구의 기술력 있는 스타트업이 새로운 사업영역의 구축을 위한 Seed 투자, 후속투자, M&A 등 모든 형태의 투자에 대한 준비를 마쳤다”며 “향후 일진그룹 계열사와의 비즈니스모델 연계가 가능한 스타트업에 대해서도 조인트벤처, 공동R&D, 테스트베드지원, 공동특허출원 등의 프로젝트 지원과 추가적인 기술창업 기업을 발굴하는 업무를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구재단과 일진그룹이 함께 추진하는 “2020 K-소부장 스타트업 IR-Collabo”사업에 대한 자세한 공모방법, 추진일정 등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