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 지선 광역BRT 연결 시민 이용편의 개선 기대
대용량 전기굴절버스 4대투입 신속성 정시성 확보

세종시가 23일부터 BRT 내부순환망을 완전 개통하고 대용량 전기굴절버스를 운영한다.(사진=세종시)

세종시는 22일 대평동 첨단BRT 차고지에서 내부순환 BRT와 전기굴절버스 시승식을 열고 대중교통 중심축 BRT 완전개통을 선언했다.

세종시는 23일부터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을 위해 환상형 간선급행버스(BRT) 내부순환망을 완전 개통하고 신교통수단인 대용량 전기굴절버스를 투입해 운영할 예정이다.

  BRT 내부순환망은 세종시 신도심 생활권을 연결하는 대중교통 중심축으로 그동안에는 5~6생활권 등 일부 구간 미개통으로 양 방향 편도로만 운행해 왔다.

이번에 완전 개통한 BRT 내부순환망은 1∼6생활권을 고리형태로 잇는 23㎞구간으로 공사기간은 7년 2개월이 걸렸고 총 사업비는 1171억원이 투입됐다.

세종시는 이번 BRT 내부순환망 완전 개통으로 1∼6생활권 간 연계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각 읍면 지선을 촘촘하게 연결함으로써 도시 전체에서 대중교통 이용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BRT 내부순환망(900번)과 대전~오송을 오가는 광역BRT(990번 1001번 등)를 연결하는 정류장을 신설해 주변 도시와의 연계도 강화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세종시가 23일부터 BRT 내부순환망을 완전 개통하고 대용량 전기굴절버스를 운영한다.(사진=세종시)

이번 내부순환망 완전 개통과 함께 주목해야 할 점은 신교통형 BRT 전용차량인 친환경 대용량 전기굴절버스 4대를 도입해 운행한다는 점이다.

세종시와 행복청 LH는 행복도시권 인구 유입으로 BRT 이용객이 급증함에 따라 지난 2017년 12월 첨단BRT 도입 추진 협약을 맺고 전기굴절버스 도입을 추진해왔다.

이번에 도입되는 전기굴절버스는 길이 18m로 3개의 출입문을 통해 동시 승하차가 가능하며 한 번에 좌석 46석, 입석 38석 등 최대 84명까지 운송이 가능하다.

또 전기굴절버스에는 차선이탈경고장치와 전자제어 제동시스템 및 전방장애물 경고장치 등 첨단 안전시설과 자동식 휠체어 고정장치, 휴대폰 충전시설, 미세먼지 필터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췄다.

세종도시교통공사는 전기굴절버스를 내부순환BRT(900번) 2대, 광역BRT(990번) 2대 등 총 4대를 투입해 운행할 계획이며 올해 8대를 추가로 도입해 12대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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