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15일 서울 수유리 광복군 합동묘역과 이시영 선생 묘소를 참배했다.(사진=국무총리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5일 광복절 74주년을 맞아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하셨던 애국선열들에 대한 감사를 표하기 위해 서울 성북구 수유리 애국선열 묘역에 있는 광복군 합동묘역과 이시영 선생 묘소를 참배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이날 이 총리는 지난 1월 손병희 선생 묘소와 2월 백범 김구 선생 묘소, 3월 한용운 오세창 선생 묘소를 참배한데 이어 대한민국 국무총리로서는 처음으로 광복군 합동묘역과 이시영 선생 묘소를 참배하고 유족 자택에 들러 인사했다.

광복군 합동묘역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광복군으로 중국 각 지역에서 일본군과 싸우다가 전사하거나 순국한 17위의 묘역이다. 

정부는 중국에서 무장독립투쟁 활동을 하던 광복군의 유골을 동료가 수습해 귀국한 이후 후손이 있는 경우에는 국립묘지에 안장했으나 후손이 없어 안장되지 못한 선열들을 위해 지난 1967년 (사)한국광복군동지회에서 합동묘역을 조성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15일 이시영 선생 묘역을 참배한 이후 유족 자택을 찾아 인사했다.(사진=국무총리실)

성재 이시영 선생은 서울 출생으로 지난 1905년 신민회를 조직하고 구국운동을 벌였으며 1910년 가족 50여명을 이끌고 중국 유하현(柳河縣) 추가가(鄒家街)로 망명했다.

이어 지난 1911년 경학사와 신흥강습소 설립을 주도하고 1912년 신흥강습소를 신흥무관학교로 발전시켰으며 1919년 상해에서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에 참여해 법무총장과 재무총장 등을 재임했다. 

이 선생은 이에 대한 공훈을 인정받아 지난 1949년 정부로부터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받았다. 

한편 정부는 그동안 국가차원의 관리가 미흡했던 독립유공자 묘소를 체계적으로 관리해나갈 계획이며 이와 관련해 독립유공자 묘소 실태조사의 주기적 실시와 묘소 정보 시스템 개발, 합동묘역의 국가관리묘역 지정 관리 및 묘소 미확인 독립유공자 유족 DNA 채취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