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6회 청소년 문화유산 사랑 및 보전활동 발표대회' 대상 수상

대전이문고, 빛나는 문화유산 사랑 2년 연속 전국대회 제패 기념촬영 모습.(사진제공=대전시교육청)

'제6회 청소년 문화유산 사랑 및 보전활동 발표대회'에서 대전이문고의 이문펜-뿌리깊은나무 동아리가 지난해 이어 2년 연속 대상을 차지했다.

  19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17일 덕수궁 중명전에서 개최된 이 대회에서 이문펜-뿌리깊은나무는 대전 송촌동 소재 국가민속문화재 제290호 ‘대전 소대헌․호연재 고택’을 테마로 역사신문을 발간하면서 동춘당, 호연재 박물관 설립 촉구 등 문화유산 보전과 활용에 관련된 10여 가지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해 문화재청장상을 수상했다.

특히 이에 대해 대전시의회 의장과 대덕구청장이 서신과 간담회 등의 방법으로 응해 주었으며, 문화재청 담당자가 유선으로 답변을 해 주는 등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오유린 학생(1년)은 “이번 대회를 준비하면서 우리 고장의 훌륭한 문화유산뿐만 아니라 시대를 뛰어넘는 진취적 기상을 갖춘 여류시인 김호연재를 만나고 이해할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김동춘 교장은 “우리 학생들이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스스로 탐구하고 학습하는 교육의 장을 더욱 확대시킬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대회는 지역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청소년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문화유산의 활용과 보전에 대한 생각과 의견을 제안하고 발표하는 대회로, 지난 10월 예선을 거쳐 본선에 오른 총 8개 학교 20여 명의 학생들이 참가했다.

대전이문고, 빛나는 문화유산 사랑 2년 연속 전국대회 제패 기념촬영 모습.(사진제공=대전시교육청)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