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 의원,“유력 정치인, 불법자금 요구 알고도 묵살” 추가 폭로

정국교 전 국회의원(현 더불어민주당 청년기업인육성특별위원장)은 15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김소연 대전시의원 불법자금 요구 건과 관련당내 민주당 대전지역 유력 정치인들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 했다./에이티엔뉴스=선치영 기자

최근 국회의원 전 비서관과 전 대전시의원의 구속을 불러온 김소연 대전시의원 불법자금 요구 사건이 ‘사과하고 책임지라’는 목소리와 함께 ‘유력정치인이 불법자금 요구를 알면서도 묵살했다’는 김 의원의 추가 폭로가 이어지면서 대전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로 급부상하고 있다.
 
정국교 전 국회의원(현 더불어민주당 청년기업인육성특별위원장)은 15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한 기자간담회를 갖고 당내 민주당 대전지역 유력 정치인들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하며 민주당 대전시당 지도부를 작심하고 비난했다.
 
정 전 의원은 "김소연 의원의 불법자금 요구 사실을 눈 감고 외면한 사람이 한 둘이 아니다. 우리 민주당은 책임져야 할 사람이 있고 사과해야 할 사람이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그는 "나도 민주당 소속인 만큼 '안에서 해결하지 왜 울타리 밖에서 분란을 만드냐'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김 의원과 대화를 나누는 속에서 김 의원은 대전지역의 민주당 유력 정치인에게 문제 해결을 수차례 호소했다는 사실을 알게됐다"고 밝혔다.
 
이어 "유력 정치인 외 지역 단체장, 지역 '어른들'에게도 호소했지만 모두가 외면해 지금 이 사태가 일어난 것"이라며 "전문학 전 시의원과 변재형 전 비서관에게 경고를 줄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나서지 않아 결국 이렇게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간판으로 대전지역에서 활동하는 사람이면 누구든지간에 시민들에게 사과해야 하고 또한 누군가는 반드시 책임져야 한다"며 "법적 책임은 뒤로하고라도 정치적·도의적 문제를 책임질 사람이 있다. 시장, 시당위원장, 유력 국회의원 등은 반드시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소연 대전시의원./에이티엔뉴스=선치영 기자

또 이날 김소연 의원이 "박범계 국회의원(대전 서구을)이 이러한 사실을 알고도 방조했다"고 추가 폭로해 또 다른 파문이 일고 있다.
 
김 의원은 "박범계 의원의 전 비서관인 변재형 씨로부터 1억원을 요구받은 사실을 직접 박 의원에게 4월 11일과 21일, 6월 3일, 24일까지 모두 네 차례에 걸쳐 알렸는데도 이를 방조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지난 4월 11일 박 의원에게 차 안에서 이 건에 대해 얘기했고 돈을 요구한 변재형이 제가 돈을 주지 않으니까 사무실을 빼라고 한 당일인 4월 21일 박 의원을 만나 금품 요구 강요 사실을 재차 얘기했으나 묵살됐다"고 고 말했다.

이어 "6월 3일 합동유세를 끝내고 서구 갈마동의 한 음식점에서 박 의원과 몇몇 후보가 참석한 가운데 이 건에 대해 얘기를 꺼냈더니 박 의원이 '권리금을 안줘서 그런가보지'라고 했다"며 "선거가 끝난 직후인 6월 24일 박 의원이 대전에 내려왔을 때 선거기간 고통스러웠던 일을 꺼냈더니 말도 꺼내지 못하게 했다"고 토로했다.
 
김 의원은 "박 의원을 비롯한 보좌진들은 방차석 의원과 저에게 인격살인을 저질렀다"며 "공천을 주고 난 뒤 자기들이 집요하게 달라붙어 돈을 요구했다"고 그간의 심경을 밝혔다.
 
이에 대해 박범계 의원은 '김 의원의 추가 폭로 내용이 사실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지금 말씀드릴 수 없다. 나중에 말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