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선택지 제시해 해법 모색…기존 사업자 태도 변화 위한 압박용 카드

26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안희정 지사가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에이티엔뉴스=최 솔 기자

발전방식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와 관련해 충남도가 LNG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등 두 가지로 선택지를 좁혔다.


최근 개별난방 전환, 발전소 위치 이전 등 주장이 나오며 합의안이 좁혀지지 않자 도가 수용 가능한 선을 분명히 한 것이다.

특히 수소연료전지를 기반으로 한 신규사업자가 등장하면서 기존 사업자인 내포그린에너지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압박용 카드로도 풀이된다.

안희정 지사는 2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포신도시는 집단에너지공급방식으로 계획됐다. 이는 변동할 수 없다"며 "문제는 어떠한 청정에너지 연료를 사용하느냐가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주민 의견에 따라 고형폐기물연료(SRF) 방식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LNG와 수소연료전지 두 가지를 놓고 기존 및 신규 사업자, 산업통상자원부 3자간 협상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기존 사업자도 새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라 경제성 등을 다시 계획해야 한다. 시대적 흐름과 주민 요구에 적극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매몰비용 문제에 대해선 "기존·신규 사업자 인수인계 과정과 경제성 등을 두고 서로 논의해야 한다. 도가 재정을 투입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며 "협상은 기존 사업자의 행정심판 절차가 끝나야 본격 논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안 지사는 "현재로썬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가장 좋은 대안이라고 본다"며 "임기 내 해법 마련을 위해 도가 중재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