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ilitary, 평화의 하모니’라는 주제로 오는 10월 7일부터 23일까지 17일간 관람객 130만명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는 2022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행사장의 모습.(사진=이기종 기자)
‘K-Military, 평화의 하모니’라는 주제로 오는 10월 7일부터 23일까지 17일간 관람객 130만명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는 2022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행사장의 현장.(사진=이기종 기자)

[ATN뉴스=이기종 기자] 충청남도 계룡시는 지난 2003년 9월 19일 충남도 계룡출장소에서 계룡시로 승격된 이후 육군, 해군, 공군 등 대한민국 국군의 본부가 있다는 특성을 내세워 ‘국방수도’라는 자부심을 가져왔다.

그동안 대전광역시, 충청남도 논산시 등 계룡 주변 도시는 해당 지자체장의 정치적 입지에 따라 지자체 발전정책의 배경으로 계룡시의 특성을 활용해 온 반면 계룡시는 그 특성을 살리지 못하고 현재 4만여 인구의 작은 도시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실례로 지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대전시와 충남 논산시의 경우 일부 후보와 당선된 지자체장은 방위사업청 이전, 국방산업단지 조성 등의 선거공약과 연결해 국방력의 가장 핵심인 육·해·공군 등의 3군 본부가 인접해 있다는 계룡시의 국방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 왔다. 

한편 계룡시는 세종시의 행정수도처럼 그동안 충청남도의 작은 도시를 넘어 ‘국방수도’로서의 자족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대한민국의 안보 현실을 기반으로 평화 구현의 군문화 축제를 지역 특색에 맞게 추진해 왔고 지난 2020년에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로 추진하려고 했다가 코로나19에 의해 2022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로 변경됐다.

현재 2022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는 ‘K-Military, 평화의 하모니’라는 주제로 오는 10월 7일부터 23일까지 17일간 충청남도 계룡시와 계룡대 활주로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에 본지는 최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에서 나타난 국가의 안보가 그 나라의 생존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시사점을 토대로 국제적으로 유일한 분단국이며 북한과 대치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안보와 미래를 2022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를 통해 조명하고자 케이 밀리터리(K-Military, Korea-Military)를 기획했다.

이번 ‘K-밀리터리’의 세 번째는 계룡시청, 계룡시의회,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조직위원회에서 나온 자료를 통해 관람객 130만명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는 2022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의 준비상황을 살펴본다.<편집자 주>

- 2022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행사 내용은?

▶ 2022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행사 내용을 보면 총 72종이다.

이 72종 행사에는 공식행사(3종), 주행사장 프로그램(12종), 상설무대 프로그램(17종), 체험 프로그램(25종), 전시·시범(6종), 부대행사(3종), 버스킹 프로그램(6팀) 등이 있다.

- 2022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행사장 주요시설은?

▶ 2022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행사장 주요시설은 전시관, 운영시설, 편의시설 등이며 이를 위한 행사 지원인력이 배치된다. 

첫째, 전시관은 7개 동이며 주제관(3동), 체험관(2동), 산업관(2동)이다.

주제관의 전시관은 세계평화관, 한반도희망관, 대한민국국방관이며 체험관은 국방체험관, 세계군문화생활관이 있고 산업관은 4차산업융합관, 지역산업관이 있다.

둘째, 운영시설은 운영본부(2동), 음식관(1동), 무대(2개소), 게이트(2개소) 등이며 이 중에서 게이트는 남문 게이트와 북문 게이트가 있다.

셋째, 행사 지원인력은 1일 총 2677명이며 여기에는 군인(2천여명), 자원봉사자(1백여명), 충청남도 및 계룡시 관계자(2백여명), 유관기관 참여자 등이 있다.

기타 편의시설 중에는 공중화장실(15개소), 대형그늘막, 파라솔테이블 등이 있다.

- 2022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행사장 주차 및 교통 통제는?

▶ 2022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행사장 내 주차면은 총 16개소 9,260면이다.

셔틀버스 운행은 총 3개 노선으로 주말 8대, 평일 5대를 운영할 계획이며 주차장 순환(남문~주차장), 엄사·계룡역 순환(계룡역~엄사리~남문), 계룡역 진행순환(계룡역~남문) 등이다.

여기에 투입되는 인력은 경찰 40여명, 군인 20여명 등 총 160여명이다.

- 2022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주제관은?

▶ 2022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주제관은 3개이며 세계평화관, 한반도희망관, 대한민국국방관이다.

첫째, 세계평화관은 전쟁의 역사와 아픔을 통해 배우는 자유의 소중함과 피와 땀으로 일군 인류의 값진 가치인 자유를 상기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여기에는 차가운 전쟁의 시대, 전쟁이 남기는 상처와 슬픔, 유엔(UN)과 세계평화 등의 이야기가 있다.

둘째, 한반도희망관은 6.25 전쟁과 분단의 역사에서 배우는 교훈과 자유를 위한 대한민국의 노력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는 유엔(UN)군의 참전, 자주국방의 힘을 기르다, 아픈 역사의 흔적, 미래를 향하는 열차 등의 이야기가 있다.

셋째, 대한민국국방관은 평화 실현을 위해 나아가는 대한민국 국군의 강함 힘과 미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는 국방부, 육군, 해군, 해병대, 공군 등의 활동과 VR 체험존이 있다.

- 2022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산업관은?

▶ 2022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산업관은 4차산업융합관, 지역산업관이 있다.

먼저 4차산업융합관은 군과 신기술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40개 부스 26개 업체가 참여한다.

여기에는 방위산업존(국방벤처센터, 해외방산기업), 첨단기술존(국내방산, 4차 산업 관련기업), 밀리터리존(군 관련 용품, VR 생산기업), 아카데미존(드론, 항공, 로봇 등)이 있다.

다음으로 지역산업관은 충남 등 지역산업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33개 부스를 운영한다.

여기에는 지역관광산업, 지역특산품 등이 전시된다.

- 2022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체험관은?

▶ 2022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체험관은 2개이며 국방체험관, 세계군문화생활관이 있다.

우선 국방체험관은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미8군 등으로 구분돼 있고 여기에는 AI 적용 지뢰탐지 체혐, 초연결 지능형 스마트육군, 드론조종 VR 체험, 워리어 플랫폼 사격체험, VR 기반 관함식 체험, VR 기반 공군체험 등이 있다.

다음으로 세계군문화생활관은 세계 각국의 다양한 문화를 체험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는 국군의 장비, 강철부대와 특수부대의 복장과 장비, 세계군의 계급장, 모든 예절의 시작 거수경례 등의 이야기가 있다.

- 2022계룡세계軍문화엑스포 중 군(軍) 주도 행사는?

▶ 군 주도 행사는 전시·시범(6종), 공연·경연(8종), 체험(7종), 각 군의 날(4종) 등이 있다.

전시 및 시범은 무기장비 전시, 전투기동시범, 고공강하시범, 블랙이글스에어쇼, 육항비행시범, 특공무술 등이 있다.

공연 및 경연은 세계군악 콘서트, 드론봇 경연, 재능경연, 아미패션쇼, 국군방송 위문열차 등이 있다.

체험은 병영훈련체험, 장비탑승체험, 헬기탑승체험, 마일즈사격체험, 서바이벌사격체험 등이 있다.

각 군의 날은 한미동맹의 날, 육군의 날, 해군·해병대의 날, 공군의 날 등이 있다.

특히 전시 장비 중 육군의 경우에는 현무, 천무, 천마, 비호, 전술차량, 헬기, 자주포 등이 있으며 공군의 경우 천궁, 공대공 및 공대지 미사일 등이 있다

해군에는 링스헬기, 탐지장비 등이 있고 해병대에는 수륙양용장갑차, 헬기 등이 있으며 미군에는 전술차량, 패트리어트 등이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