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확산방지 방역기조, 8개 분야 설 종합대책 주문

홍성군청 전경./에이티엔뉴스 DB

충남 홍성군은 비대면 설 명절보내기 운동을 추진하며 안전하고 따뜻한 설 명절을 위한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설 연휴기간 각종 감염병 및 재난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8개 분야(▲안전 ▲교통 ▲물가 ▲환경 ▲복지 ▲급수 ▲보건 ▲청렴)의 종합대책을 추진하며 24시간 재난상황본부도 운영한다.

또 군민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연휴 시작인 내달 11일부터 14일까지 종합상황반 및 분야별 상황반 14개소, 읍면 생활민원처리반 11개소, 당직보건기관 13개소 등을 운영한다.

우선 군은 전 공무원 비상근무체계를 가동해 연휴기간에도 코로나상황반(선별진료소 운영, 시설점검 등), ASF 및 AI대응반 등을 24시간 운영한다.

특히 ‘5인 이상 집합금지’를 골자로 하는 비대면 설 보내기 운동을 집중 추진하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한다.

군은 주요 시가지 일원에 설 명절 귀성 및 역귀성 자제를 유도하는 현수막을 게시하고 마을방송, SNS 등 활발한 홍보를 통해 출향인 방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 설 연휴를 전후로 지역 간 이동, 모임, 접촉 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유흥주점, 식당‧카페, 노래방 등 중점관리시설 2091개소와 종교시설을 대상으로 방역수칙 이행여부를 집중 점검한다.

이밖에 지난 14일 고병원성 AI가 발생함에 따라 가축전염병의 원천 차단을 위해 차량 및 대인소독이 가능한 거점세척소독시설 3개소를 24시간 가동하며 방역의 고삐를 바짝 죈다.

아울러 한 해의 시작을 알리며 주변 이웃들과 온정을 나누는 설 명절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복지서비스를 강화한다.

군은 저소득층 786가구에 위문금품을 전달하고 연휴기간에 소외되는 아이들이 없도록 결식우려 아동 1018명에 단체급식소 및 지정식당 운영 여부를 사전에 고지할 예정이다.

단체급식소 휴원 시 별도의 도시락을 제공하는 등 군민 모두가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밖에 연휴기간 쓰레기 급증, 수돗물 사용 증가로 파생되는 민원에 대응하고자 생활쓰레기 처리반, 비상급수 상황실을 운영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김석환 홍성군수는“마스크 착용, 올바른 손 씻기, 주기적 환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안전하고 따뜻한 명절을 만드는 데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