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NRF)은 국제협력 연구과제의 정보를 연구자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국제협력사업 과제정보 검색서비스’를 제공한다./ⓒ연구재단

[ATN뉴스=이기종 기자] 한국연구재단(NRF)은 국제협력 연구과제의 정보를 연구자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국제협력사업 과제정보 검색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0일 밝혔다.

국내 연구자들은 그동안 관심분야의 국제협력 연구지원 현황과 해외의 동일 주제 연구 파트너를 찾고 기존 연구데이터를 공유·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 현재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연구자들이 해외교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연구재단은 이러한 제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국제협력사업 과제정보 검색서비스를 신설했다.

이 검색서비스는 공공데이터 공개·활용의 일환으로 국내 연구자들이 어떤 국가의 연구자들과 국제공동연구, 인적교류를 해왔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새로운 연구를 시작하려는 연구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공개 대상은 연구재단 출범(2009년) 이후 지원된 국제협력사업 연구과제 6,217건이며 각 과제의 국제협력 대상 국가, 해외 연구기관, 연구자(국내·해외), 연구분야, 지원금액 등의 정보가 공개된다.

연구재단 관계자는 “공개된 검색서비스는 우리나라 연구자와 공동연구를 진행한 해외 연구자의 정보(국가, 연구기관 등)를 포함하고 있어 실질적인 연구정보 습득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