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성초 길헌분교 통폐합 저지 대책위원회 '길헌분교 통폐합 추진 철회' 기자회견 열어

21일 기성초 길헌분교 통폐합 저지 대책위원회가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길헌분교 통폐합 추진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아통뉴스TV

"대전시교육청은 합의·원칙·절차 없는 길헌분교 통폐합 추진을 철회하라"
 
학부모, 동창회, 지역주민들로 꾸며진 기성초 길헌분교 통폐합 저지 대책위원회가 21일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이같이 밝히며 길헌분교 통폐합 추진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대전시교육청은 지난 10월 17일에 처음으로 통폐합을 언급해 10월 20일, 12월 1일, 단 두 번의 학부모 설명회를 실시했다”면서 “동창회 및 지역주민과의 소통이나 의견수렴 절차는 생략한 채 12월 5일 입법예고를 해버렸다”고 탄식했다.
 
이어 “길헌분교의 학부모들은 100% 전원 통폐합 반대 서명을 했다”며 “지역주민들은 입법예고 전에 통폐합을 추진하는 것조차 전혀 몰랐다”고 분노했다.
 
그러면서 “길헌분교는 2016년에 돌봄교실 바닥 난방고사에 1000만원, 특수학교 신설로 인해 2000만원 등 총 3000만원의 시설공사를 했는데 1년 만인 2017년에 폐교가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길헌분교와 기성초의 통폐합은 농어촌의 교육 불평등, 학습권 침해”이라며 “우리 아이들은 인도가 없는 시속 60km 국도로 언덕을 넘어 3km 떨어진 학교로 통학해야 한다”고 언성을 높였다.
 
이들은 “대전시교육청은 학부모의 75% 이상 동의할 경우 학교 통폐합을 추진한다고 기준을 세우고 교육부에 보고했다”면서 “현재 학부모의 100% 반대를 무시하고 강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대전시교육청은 교육부의 권고사항에 실적을 올리고 통폐합 성공 시 지원받는 인센티브 30억원을 받을 목적으로 길헌분교를 희생시키지 말 것”이라며 “충남과 세종시교육청의 ‘도-농 간 공동학구’ 운영을 통한 소규모 학교 통폐합 문제를 본받아 학생 수 부족 문제를 해결하라”고 강력히 성토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