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개 중점과제 중심 세부계획 수립 지시…코로나19 방역 강화

충남 공주시가 7일 시청 대백제실에서 주간업무계획보고회를 개최했다.(사진제공=공주시청)

김정섭 충남 공주시장이 올해 가장 긴 연휴가 될 추석 명절을 앞두고 코로나19 대응과 연계된 추석명절 종합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김 시장은 7일 시청 대백제실에서 열린 주간업무계획보고회에서 “코로나19 영향으로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비대면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다”며 “올 추석 명절 종합대책에도 이를 적극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응급의료체계 확립 ▲서민경제 활성화 지원 ▲재해‧재난 및 안전사고 예방 ▲교통수송 및 도로안전 강화 ▲주민생활 불편 해소 대책 ▲함께 나누는 명절 분위기 확산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등 7개 중점과제를 중심으로 세부계획 수립을 지시했다.

김 시장은 “민족 대이동이 예상되는 만큼 선별진료소 운영 및 모니터링, 집단감염 위험시설 점검 등 기존 방역체계 시스템을 한층 강화하고, 연휴기간 응급진료대책 합동상황실 운영과 비상진료기관 및 당번약국 지정 등에도 적극 나서달라”고 밝혔다.

특히, 나래원의 실내 봉안시설을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거나 1일 성묘객을 최소인원으로 제한하는 등 추모공원 방문을 대비한 방역대책 수립에도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추석을 앞두고 시름이 늘고 있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의 어려움을 덜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며 “공주페이 할인율을 조정하거나 언택트 소비에 대응한 전통시장 온라인 장보기 운영 등 다각적인 방안 마련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시민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다중이용시설물에 대한 안전관리실태 점검을 비롯해 연휴 기간 교통수송 및 도로안전 강화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했다.

계속해서 “저소득층과 사회복지시설 등 소외받는 이웃이 없도록 관심을 갖고 따뜻한 사랑의 나눔 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경찰과 군부대 등 유관기관 격려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