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친화적 도시 조성 대학과 협력 방안 모색

대학총장초청간담회.(사진제공=천안시)

충남 천안시는 2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지역 내 11개 대학 총․학장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고 상호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시에 따르면 이번 간담회는 천안시와 11개 대학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의 정보 공유로 관학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동반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기 위해 진행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공주대 원성수 총장을 비롯해, 나사렛대 김경수 총장, 남서울대 윤승용 총장, 단국대 김수복 총장, 백석문화대 송기신 총장, 상명대 김기봉 부총장, 순천향대 김승우 부총장, 연암대 육근열 총장, 한기대 이성기 총장, 호서대 조상섭 부총장이 참석했다.

시는 간담회에서 시정 운영 방향과 주요 현황에 대해 설명했으며 특히 평균나이가 38세인 천안시가 ‘대한민국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젊은 도시’라는 명성을 되찾기 위해 청년과 대학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청년 친화적 도시’를 만들어 갈 것을 약속했다.

그동안 시는 시정 각 분야에서 지역 대학과 협력 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으며 대학과 상생 위한 연대적 행보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11개 대학, 9만여 명 대학생들 있는 천안시는 국제화 교육특구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지속적으로 지역 내 학생이 세계적인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환경 조성 및 산학연 협력사업 지원 등 교육 인프라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5개 대학이 있는 안서동 지역에 대학인의 거리를 조성해 근처 대학생들이 자유로운 여가활동과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시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활기 넘치는 젊음의 거리를 만들 계획이다.

또 코로나19에 대응해 손소독제와 마스크 등 예방물품을 대학에 지원했고 지역 대학생 위한 문화·휴식공간 확충 및 수도권 전철과 시내버스 환승 체계 도입, 지역 청년 인재풀 구성, 일자리지원센터 기능 강화, 청년임대주택 확대 보급 등 다양한 사업으로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살기 좋은 지역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는 이날 도출된 총장들의 다양한 의견과 건의사항 중 시정에 적용할 수 있는 사항은 적극 검토해 반영할 계획이다.

박상돈 시장은 “항상 시정과 지역발전을 위해 보내주신 11개 대학의 성원과 협조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대학과 최근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에 발맞춰 코로나19 이후 찾아올 대변화 시대에 선제적 대응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청년들 미래와 지역 발전에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