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정부대전청사 산림청 앞에서 150여명 모여 철회 촉구

19일 정부대전청사 앞에서 충남 서천군 마산면 주민들 150여 명이 상복을 입고 산림청의 ‘마산면 소야리 수목장 건설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사진제공= 뉴스스토리)

19일 정부대전청사 앞에서 충남 서천군 마산면 주민들 150여 명이 상복을 입고 산림청의 ‘마산면 소야리 수목장 건설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이날 마산면수목장반대투쟁위원회(위원장 허종석, 이하 투쟁위)는 ‘서천군수도 반대하고 서천군의회도 반대하고 주민들이 반대하는 수목장 건설을 산림청에서 공권력을 앞세워 강행하려 한다’며 ‘마산 주민의견 무시하고 사업 강행하는 산림청장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투쟁위 허종석 위원장은 “수목장이 마산에 들어서게 된다면 그동안 주민들의 염원이었던 봉선지 개발이 물거품 되고, 전국에 있는 영구차가 마산을 찾게 될 것이다”며 “우리가 한 목소리로 끝까지 지켜낼 것이다”고 말했다.

이날 주민들은 오후에 거리행진에 이어 정부청사 입구에서 경찰과 대치하는 상황에서도 수목장 건설 철회 목소리를 높여 갔다.

투쟁위 한 관계자는 “지역 국회의원을 통해 산림청장을 만나는 자리에서부터 서천군의회, 서천군수 등 반대 입장을 밝혔는데도 산림청에서 강행하려는 이유를 납득할 수 없다”며 “100만 120만 200만이 모이는 광화문처럼 우리 주민들이 똘똘 뭉쳐 수목장 건설을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군수와의 만남에서 적극적인 행동을 요구하던 주민과 오히려 갈등을 보여주는 모습 에 아쉬운 부분들도 있지만, 주민들의 입장에서 적극 나서 주길 바란다”며 아쉬움을 전하기도 했다.

19일 정부대전청사 앞에서 충남 서천군 마산면 주민들 150여 명이 상복을 입고 산림청의 ‘마산면 소야리 수목장 건설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사진제공= 뉴스스토리)

산림청은 수목장 수요 증가에 맞춰 지난해부터 서천군에 제2 국립수목장림 조성을 추진해왔다.

제1 후보지로 판교면 심동리 산 64-1, 73번지 일원 국유지에 수목장림을 조성하려 했지만 주민 반발에 부딪혀 조성을 철회했다.

이후 산림청은 2순위 후보지였던 마산면 소야리 산림청 소유 국유지 10ha에 수목장림을 다시 추진하고 있는 상태다.

지난 5일에는 노박래 군수가 마산면사무소에서 면민 60여 명과 대화의 장을 갖고 ‘주민이 반대하면 군도 반대’라는 입장을 밝혔다.

또 지난 12일에는 서천군의회 조남일 의장을 비롯해 군의원들이 산림청을 방문해 수목장 설립 철회를 건의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