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대전 양홍규(서구을) 후보가 통합당 대전시당에서 국회의원 후보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에이티엔뉴스=이현식 기자

미래통합당 양홍규 대전 서구을 후보는 4·15 총선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8일 "이번 총선은 민생을 파탄낸 현 정권과 그 정권에 부역한 정치인들을 심판하는 선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양홍규 후보는 인터뷰 자료를 통해 "저는 오랜 동안 법조생활을 통해 얻은 균형 잡힌 사고와 갈등조정, 소통능력 등 다양한 사회 참여 및 시정 운영과 함께 지역을 지켜온 토박이로서 대전 발전을 이끌 수 있는 적임자"라고 자평했다.

특히, "한 정당에서만 20여년 넘게 정치활동을 하며 국가와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으로 향후 국민의 대표로서 대한민국이 어디로 가야하는지, 대전이 어떻게 해야 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대안제시 능력도 갖췄다"며 "이번 선거에서 진정한 공정과 혁신, 정의가 무엇인지 보여달라"고 말했다.

미래통합당 양홍규 대전 서구을 후보가 거리에서 과일을 사 들고 상인과 함께 파이팅하는 모습.(사진제공=양홍규(서구을)국회의원 후보)

다음은 양홍규 후보의 일문일답 전문

- 필승 D-7 전략은.

“이번 총선은 민생을 파탄낸 문재인 정권과 그 정권에 부역한 정치인들을 심판하는 선거입니다. 

지난 3년 간 문재인 정권은 ‘평등’을 이야기 하였지만 결국 그들만의 평등이었습니다. 그들은 ‘공정과 혁신’ 뒤에서 부패와 반칙, 그리고 특권을 누려왔습니다. 조국 사건 등에서 보았듯이 정의는 사라졌습니다.

모두가 예상한 일이지만 코로나 19가 우리 경제에 미친 충격파는 정말 끔찍합니다. 통계청이 조사하여 지난 달 31일 발표한 실물지표는 생산과 소비, 설비투자 모두 마이너스이고, 특히 생산과 소비 감소폭은 9년 이래로 최대입니다.

무디스와 피치 등 글로벌 신용평가사들은 올 해의 한국 경제성장률을 모두 마이너스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불안해서 못 살겠다’ ‘갈아보자’ 선거 현장에서 만난 대전시민 여러분들의 말씀입니다. 선거가 끝나는 날까지 유권자 여러분께 진정한 공정과 혁신, 정의가 무엇인지 심판해 달라고 머리 숙여 부탁드리겠습니다.”   

-‘드론산업 특구 공약’에 대해 설명해 달라.

“4차 산업혁명 시대, 확장성을 갖고 있는 분야 중 하나가 드론산업입니다. 드론은 무인항공기를 중심으로 한 군사 분야 외에도 촬영, 취미, 과학연구, 산불관리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 농업, 목축, 문화탐사, 재난구조, 건설측량, 물류 등에 이르기까지 활용 분야는 계속 넓어지고 있습니다. 세계 드론 시장은 지난 2014년 53억 달러(한화 6조4000억원)에서 오는 2023년 128억 달러로, 연 평균 11%의 급증세가 전망됩니다.

대전은 카이스트와 항공우주연구원 등 국책 연구기관들의 R&D를 적용한 드론 실증 테스트베드를 구축할 수 있는 최적지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대전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완제품’으로 드론을 생산할 수 있는 국내 기업 20개 중 4곳이 입지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저는 대전 서구와 유성구, 대덕구 등 갑천과 주변지역을 ‘드론산업 특구(드론산업 특별자유화 구역)’로 지정하고, 비행 제한 등 드론 상용화를 저해하는 각종 규제를 풀어 드론시스템의 상용화와 사업화를 촉진하자는 것입니다. 일본은 이미 지난 2015년 치바시를 ‘드론 국가전략 특구’로 지정하여, 드론 산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현재 비행 제한이 없는 갑천 일원과 한밭수목원, 엑스포시민광장 등에서 ‘세계 드론 올림픽’을 개최하면 문화관광은 물론 전·후방 산업생태계 조성과 신규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미래통합당 양홍규 대전 서구을 후보가 고교 은사인 남상선 위원장(74)을 선대위원장으로 모신 후 인사를 하는 모습.(사진제공=양홍규(서구을) 국회의원 후보)

- 국회에 입성한다면. 가장 먼저 추진하고 싶은 법안은.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이고, 지역의 대표입니다. 저는 평소 ‘지방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 ‘지방이 국력’ 등 지방 중심, 나아가 지방균형발전을 정치적 소신으로 생각해 왔습니다.

이는 단순 중앙-지방의 이분법적인 문제가 아닌, 수도권 일극주의의 한계에서 비롯된 국가 발전 및 성장의 화두의 문제입니다. 그러나 지금의 지방은 인구 감소로 인한 ‘소멸’을 우려할 정도로 매우 좋지 않습니다.

지난해 11월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화위원회가 내놓은 보고서는 오는 2050년 현재의 228개 시·군·구 중 42.5%인 97곳이 저출산과 고령화, 인구감소로 소멸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21대 국회의 최우선 과제는 ‘지방분권형 개헌’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1%의 갑과 수도권이 아닌, 99%의 서민과 지방을 위한 ‘지방균형발전’, 특히 지방 재정의 자율성 확보와 관련한 입법 활동을 추진하겠습니다.

또 ‘지방소멸 지원 특별법’ 제정과 고령화 사회에 따른 65세 이후의 고용보험 적용 관련 입법, 1인 가구 지원을 위한 법률 개정 등도 착수하겠습니다.”  

- 자신의 장점을 소개한다면?

“저는 오랜 동안 법조생활을 하면서 균형 잡힌 사고와 갈등조정, 소통능력 등을 갖췄다고 자평합니다. 또 다양한 사회 참여 및 시정 운영 등과 함께 지역을 지켜온 토박이로서 대전 발전을 이끌 수 있는 적임자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한 정당에서만 20여년 넘게 정치활동을 하며 국가와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으로 향후 국민의 대표로서 대한민국이 어디로 가야하는지, 대전이 어떻게 해야 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대안제시 능력도 갖췄다고 자부합니다.”

미래통합당 양홍규 대전 서구을 후보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함께 대화하는 모습.(사진제공=양홍규(서구을) 국회의원 후보)

- 유권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주지하다시피 이번 제21대 총선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사상 초유의 비대면 선거운동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대로 선거운동기간이 지날 경우, 우리 서구을 유권자들은 후보자 검증과 공약 확인을 못한 채 이른바 ‘묻지 마’ 투표를 시행할 우려가 높습니다. 

언론 역시 공약 검증과 정책 검증을 하지 못한 ‘깜깜이 선거’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후보들은 유권자들에게 누구의 주장이 설득력이 있는지, 누구의 공약이 현실적인지를 알려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4일의 선거운동기간 동안 선거관리위원회가 주최하는 단 한 번의 토론회는 후보자의 자질을 검증하려하는 유권자들에겐 너무 미흡합니다. 그래서 저는 지난 7일 박범계 후보에게 추가적인 토론회를 제안했고, 현재 답을 기다리는 중입니다"

"유권자 여러분, 코로나 사태와 민생 파탄으로 얼마나 힘드십니까! 마음깊이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치러야 할 선거라면 이번 총선에서 오만하고 무능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해 주십시오. 문재인 정권은 날치기 선거법 개정으로 의회장악을 시도하고, 법원과 검찰 무력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민생과 경제는 파탄되었고, 외교, 안보는 물론, 보건, 위생, 환경 등 어느 것 하나 불안하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유권자 여러분, 이번 선거에서 진정한 공정과 혁신, 정의가 무엇인지 보여주십시요”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