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부실로 의심되는 학술정보를 확인·공유·예방하고 안전한 학술출판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건전학술활동지원시스템’ 베타서비스를 개시했다.(자료제공=KISTI)

[ATN뉴스=이기종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부실로 의심되는 학술정보를 확인·공유·예방하고 안전한 학술출판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건전학술활동지원시스템’ 베타서비스를 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2018년 이후 부실의심 학술행사에 참석하거나 부실의심 학술단체가 출판하는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됐다.

이 과정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등은 전국 238개 대학, 4대 국립과학기술원,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하고 관련자 대상으로 비용 회수 등을 조치했다.

하지만 학계에서는 수많은 학술행사와 학술지의 부실 여부를 일일이 찾아 확인해 보기 어렵다는 점을 하소연하고 있는 실정이다.

KISTI가 시작한 건전학술활동지원시스템(Scholarly ecosystem Against Fake publishing Environment, SAFE)은 부실학회 참석과 관련해 부실 학술정보의 판단기준이 모호하다는 의견과 정확한 검증이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 연구자들에게 부실 학술출판의 개념과 특징, 기준, 관련동향 등을 소개한다.

또 KISTI가 그동안 수집, 분석한 약 15만 건 이상의 학술지 정보와 48만 건 이상의 부실 의심 학술행사 정보를 담고 있다.

건전학술활동지원시스템의 주요기능은 연구자들이 쉽게 부실의심 학술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학술지 검색서비스’와 부실 의심 학술지나 학술행사를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 과정을 통해 신고된 학술지 등에 대해서는 ‘부실학술활동 토론방’에서 연구자 간 토론을 통해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부실학술행사’와 관련한 정의를 보면 “영리를 목적으로 학술행사 참가비만 내면 동료심사 없이 학술발표를 보장하나, 실제로는 조직위원, 심사위원 및 좌장없이 허위로 운영되는 학술행사"로 지칭하고 “부실학술행사는 유명 국제학술행사인 것처럼 허위 정보로 웹사이트를 꾸미고 논문 발표 또는 초청 발표로 연구자의 참가를 유도한다”고 설명했다. 

또 부실학술행사 점검 기준은 총 10개이며 이를 보면 ▲해당 학술행사의 주관사 또는 협회를 알고 있습니까? ▲학술행사 개최 장소에 대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까? ▲연사로 참석한다면, 어떤 비용(행사비, 등록비 등)이 발생 또는 면제되는지에 대해 분명히 정리되어 있습니까? ▲해당 학술행사는 스폰서 지원을 받고 있습니까? 그 중 아는 기관이 있습니까? ▲학술행사의 웹사이트를 확인했습니까? 모든 정보(참가비, 제출일자, 행사일자, 편집위원회, 프로그램 세부정보, 개최장소 등)가 적절한 방식으로 제공되고 있습니까? ▲편집위원회는 프리젠테이션 편집권과 동료심사 유형에 대해 분명하게 정리하고 있습니까? 등이다.

건전학술활동지원시스템은 오는 10월 정식 오픈을 목표로 부실 학술지・학술행사 DB 구축을 확대한다. 

이 과정에서 부실학술활동의 특성을 분석한 체크리스트를 개선해 학술정보에 대한 안전지수 제공, 의심 학술활동 탐지·판별 기술 개발, 각 대학 및 정부출연연구원 등에서 기관별로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Open API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계속적으로 서비스를 발전시킬 예정이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각 분야의 연구자들이 국내외 약탈적인 학술지·학술행사로 인한 피해 없이 안심하고 연구성과물을 출판할 수 있는 건강한 연구 환경 기반 조성이 우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