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TAR 연구현장서 제16차 핵융합 실무위원회 개최
ITER기구 등으로부터 6000억원 넘는 조달품목 수주

과기정통부가 7일 정병선 차관 주재로 국가핵융합연구소에서 연구방향을 논의했다./에이티엔뉴스 DB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병선 제1차관이 7일 국가핵융합연구소를 방문해 'KSTAR(초전도 토카막 핵융합 연구장치)' 진행 상황 등을 점검하고 향후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정 차관은 이날 산학연 전문가와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제16차 핵융합실무위원회를 주재하고 우리나라의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사업 참여 관련 장치개발과 기술협력 등 현안과 올해 핵융합에너지 개발을 위한 추진과제 및 향후 발전 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핵융합실무위원회는 핵융합 에너지 연구개발과 관련된 중요사항을 심의하는 '국가핵융합위원회'의 상정 안건을 검토 조정하는 역할을 하며 'ITER'은 핵융합에너지 대량 생산 가능성 실증을 위해 7개국이 공동으로 개발하고 건설해 운영하는 실험로를 말한다.

정 차관은 이자리에서 "ITER 참여로 국내 산업체는 ITER 기구와 타 참여국으로부터 그동안 6000억원이 넘는 조달품목을 수주했다"며 "ITER 기구에 한국인 근무자도 증가하는 등 핵융합 핵심기술과 미래 전문인력 역량도 강화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ITER 기구에는 한국인이 핵심직위를 포함해 총 49명 근무하고 있어 전체 인원의 5.3%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EU와 중국 및 미국에 이어 4번째로 많은 인원으로 알려져 있다.

정 차관은 또 "핵융합에너지 실현을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해결해야할 난제가 많다"며 "글로벌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기술개발과 인력양성 등을 선제적 전략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