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국립서울현충원 참배후 첫번째 국무회의 주재
중동지역 정세 점검과 설연휴 앞두고 대책추진 당부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총리실)

정세현 신임 국무총리가 15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는 것으로 취임 후 첫날 공식 일정을 시작한데 이어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내각에 "대화와 소통의 행정을 펴달라"고 당부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정 총리는 이날 모두 발언을 통해 "앞으로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정부가 되도록 경제 활성화와 국민 통합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하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먼저 "올해 국정운영의 최우선 과제는 포용 혁신 공정 평화에서의 '확실한 변화'를 통한 상생도약"이라며 "내각이 중심이 되어 각 분야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총리는 "각 부처는 올 한해 경제 활성화와 민생 안정에 매진해 주기 바란다"며 "특히 규제혁파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미래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혁신성장을 가속화 해달라"고 주문했다. 

다음으로 "각 부처는 현장에서 국민들과의 '대화와 소통의 행정'을 펴달라"며 "저부터 정책 현장을 찾아 국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국회와 각계각층의 대표들을 자주 모셔서 고견을 듣겠다"고 말했다. 

정세균 신임 국무총리가 15일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분향하고 참배했다.(사진=국무총리실)

또 정 총리는 "정책환경은 복잡해지고 국민들의 정책감수성도 높아졌다"며 "변화된 환경과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이 수립되고 추진될 수 있도록 일하는 방식도 과감히 바꿔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내각이 원팀으로 정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부처 간에 칸막이를 허물고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며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전문가가 돼달라"고 덧붙였다.

이어 정 총리는 중동지역 정세에 대해 언급하며 관계부처에 "국제유가 상승과 수출 감소 등 경제에 파급효과를 점검하고 만약의 사태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춰달라"고 주문했다.  
   
또 다음주부터 시작되는 설 연휴를 앞두고 국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민생안정대책과 성수품 공급 및 특별교통대책을 차질없이 시행해 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