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이 중국과 구축한 전용망을 통해 27일부터 대기질 정보교류를 하게 됐다.(사진=환경부)

환경부는 국립환경과학원이 중국과 구축한 전용망을 통한 대기질 정보교류로 27일부터 미세먼지에 대한 사전 대응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양국의 대기질 정보교류는 지난 2월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리간지에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이 환경장관회의에서 체결한 '한중 대기질 예보정보 및 기술교류 협력 방안'의 하나로 추진됐다. 

과학원은 중국의 대기질 예보자료를 실시간으로 공유 받아 국내 고농도 미세먼지 예보 정확도를 개선하는 등 사전 대응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정보교류에서 중국은 11개 성과 시에 대한 향후 3일간의 대기질지수(AQI)와 농도자료를 매일 1회(현지시간 오후 6시) 국립환경과학원에 제공한다. 

정보를 교환하는 중국 11개 성과 시는 베이징 장춘 다롄 선양 친황다오 톈진 칭다오 난징 상하이 닝보 허페이 등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이 중국과 구축한 전용망을 통해 27일부터 대기질 정보교류를 하게 됐다.(사진=환경부)


제공하는 대기질지수(AQI)에는 6개 대기오염물질인 이산화황 이산화질소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일산화탄소 오존 농도를 6개 단계로 구분해 놨다.

과학원은 중국 예보정보를 활용해 미세먼지의 국외 유입 및 고농도 발생가능성을 종합분석하고 예보결과에 반영할 예정이다.  

특히 중국의 대기질지수 등급 예경보 상황시 국내 영향을 고려해 비상저감조치 발령 가능성에 대해 사전에 대비할 수 있게 됐다. 

과학원은 계절관리제 기간 동안 양국의 예보담당자간 연락체계를 긴밀히 유지하고 대기질 예보 기술 연수회를 개최하는 등 수시 교류를 통해 예보의 정확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김영우 기후대기연구부장은 "대기질 정보교류로 국외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미세먼지로부터 국민들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