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리단장·대전시 건설관리본부, 조달 규격 확인 않고 '적합' 판정…검수까지 마쳐

대전 안영동 인조잔디 축구장 조성에 사용된 일부 자재가 조달청 규격서에 미달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F업체가 조달청과 계약을 통해 나라장터 종합쇼핑몰(shopping.g2b.go.kr/)에 게시한 '투과율이 우수한 기능성 인조잔디' 규격서 일부(맨 위),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의 7월 29일자 대전 안영동 인조잔디 축구장 PAD(패드) 품질기준의 인장규격 시험성적서 일부(가운데),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의 10월 11일자 대전 안영동 인조잔디 축구장 PAD(패드) 품질기준의 인장규격 시험성적서 일부(맨 아래)./에이티엔뉴스=정완영 기자

대전 안영동 인조잔디 축구장 조성에 사용된 일부 자재가 조달청 규격서에 미달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F업체의 인조잔디 ‘투과율이 우수한 기능성 인조잔디 HG-45(PAD포함)’는 잔디파일, PAD(패드), 규사가 들어가는 제품으로 우수조달에 등록돼 대전시 건설관리본부에서 30억 원에 수의계약을 한 제품이다.
 
이 세 가지 자재 중 규격에 미달된 자재는 PAD(패드) 품질기준의 인장규격이다.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shopping.g2b.go.kr/)에 게시돼 있는 F업체의 ‘투과율이 우수한 기능성 인조잔디’ 규격서,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에서 발행한 2019년 7월 29일 자와 2019년 10월 11일 자 시험성적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의 KS F 3888-1(실외체육시설-인조잔디) 등 4개의 문건을 면밀히 비교해 봤다.
 
문제가 된 것은 잔디파일 밑에 들어가는 PAD(패드) 품질기준의 인장규격.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에서 발행한 7월 29일자 시험성적서는 0.47MPa, 10월 11일자 시험성적서는 0.40MPa로 F업체 규격서 기준인  0.5MPa에 미치지 못하는 확인됐다.
 
함께 비교한 KS F 3888-1의 PAD(패드) 품질기준의 인장규격은 0.35MPa로 7월 29일자 시험성적서와 10월 11일자 두 번의 시험성적 보다는 높게 나타났다.
 
쉽게 생각하면 KS F 3888-1 규격을 넘었으니 문제가 될 것이 아니라고 반문할 수 있다.
 
그러나 F업체와 우수조달계약을 맺고 관리하는 조달청 우수제품구매과의 답변은 다르다.
 
KS F 3888-1 규격은 자재 기준의 최소 조건이고, 조달청과 계약을 맺을 때 제출했던 업체의 규격서가 우선한다는 것이다.
 
조달청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규격서의 품질기준은 업체가 정하는 것으로 규격서의 품질기준이 정해져 조달계약을 맺으면 그 규격에 맞는 자재를 납품해야 한다”며 “조달 규격에 맞지 않는 자재를 납품하면 조달규격 미달제품을 납품했다고 봐야한다”고 단언했다.
 
또, “조달규격에 미달되는 자재를 납품했다면 국가계약법상 부정당 제재를 받을 수 있다”며 “사안의 경중에 따라 처벌도 각각 다르다”고 말했다.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shopping.g2b.go.kr/)에 올라와 있는 F업체의 규격서는 조달청과 우수조달 계약을 할 때 제출하는 것으로 조달품질원은 이 규격서에 맞춰 자재를 시험하고, 우수조달에 등록된 이후에도 품질을 관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관계자는 “PAD(패드)는 잔디파일의 밑에 깔리는 것으로 잘 보이지는 않지만 품질기준에서 인장강도가 규격에 미치지 못하면 잔디파일 밑 보이지 않는 곳에서 쉽게 잘 찢어 질 수 있다”고 말했다.

(사)한국체육시설공업협회 관계자는 “조달 규격에 미달하는 PAD(패드)가 납품돼 축구장 잔디파일 아래에 깔려 있다면 축구장 전체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단정할 수 없다”며 “만일 규격 미달 자재가 납품이 돼 축구장이 시공됐다면 규격에 맞는 자재로 교체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대전시 건설관리본부 관계자는 “PAD(패드) 품질기준의 인장강도가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shopping.g2b.go.kr/)에 올라 있는 F업체 규격서의 규격과 공인기관인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에서 발행한 2건의 시험성적서를 비교하면 F업체 규격서에는 미달되는 결과가 나왔다”고 인정했다.
 
이어 “자재 검수는 현장 감리의 책임”이라고 현장 시험 검사 때와 마찬가지로 한 발 물러났다.
 
조달 규격에 미달되는 패드를 납품받아 인조잔디 축구장을 시공한 것에 대해 의견을 듣기 위해 현장 감리단장에게 수 차례에 걸쳐 전화를 했지만 연결이 되지 않았고, 문자 메시지까지 남겼지만 답변은 들을 수 없었다.

대전시 건설관리본부와 현장 감리는 조달 규격에 미달되는 자재가 납품돼 5면의 인조잔디 축구장이 조성된 경위에 대해 철저하게 규명해야 한다.

한편, 여러 의혹에도 불구하고 지난 11월 20일 2-1구장 한 곳만 비공개로 현장시험을 했다. 조달규격에 미달되는 자재인 PAD(패드)가 납품돼 시공된 것이 밝혀진 이상 현장시험을 하지 않은 나머지 4면의 축구장에 대해서도 충격 흡수성, 수직방향 변형, 회전 저항, 공의 반발력 등 현장시험을 투명하게 시행해야 축구장을 사용하는 시민들의 안전이 보장되고, 꼬리에 꼬리를 물고 끊임없이 불거지는 의혹도 잠재울 수 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