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30일 대전 본원에서 국내 최초의 인공위성을 쏘아 올린 KAIST 인공위성연구소(SaTReC)의 창립 30주년 기념식과 미래우주기술 워크숍을 개최한다./에이티엔뉴스=이기종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30일 대전 본원에서 국내 최초의 인공위성을 쏘아 올린 KAIST 인공위성연구소(SaTReC)의 창립 30주년 기념식과 미래우주기술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KAIST 인공위성연구소는 그동안 국내 연구진이 자체적으로 위성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마련하는 핵심 역할을 수행했으며 지난 30년 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위성에 대한 열정과 도전으로 우리나라 소형 위성 개발을 선도했다.
 
이러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우리별 시리즈, 과학기술위성 시리즈, 차세대소형위성 시리즈를 개발 및 운용을 진행 중이며 소형위성을 통한 지구관측·우주관측·우주핵심기술검증 및 국가우주개발 전문 인력 양성 등에 기여하고 있다.

창립 이후 경과를 보면 지난 1989년 8월 인공위성연구센터로 설립된 인공위성연구소는 1990년 2월 한국과학재단의 위성 분야 우수연구센터(ERC)에 선정됐다.
 
이후 우주 분야의 인력 양성과 위성기술전수를 위해 영국 서리대학(University of Surrey)과 국제 공동 연구 협약을 맺고 전기전자·물리학·통신·제어·회로 등 다양한 전공 배경을 가진 우수한 학생 5명을 파견해 인공위성 개발에 착수했다.
 
이어 서리 대학의 기술을 전수받아 완성한 우리별 1호는 1992년 8월 남미 기아나 쿠루 우주기지에서 발사에 성공했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22번째로 위성을 보유한 나라가 됐으며 지난 1993년 9월에는 국내제작위성인 우리별 2호 개발과 발사를 성공시켰다.
 
또 1990년대에는 우리별시리즈 3기, 2000년대 과학기술위성시리즈 5기(나로과학위성 등), 차세대소형위성 1기 등 총 9기를 개발했다. 
 
특히 지난 2013년 1월 30일에 발사된 나로과학위성(STSAT-2C)은 우리나라 최초의 발사체인 나로호(KSLV-I)의 우주 궤도 진입을 검증하는데 기여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