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승조 지사, 긴급방역대책 회의 개최…“전시에 준하는 방역조치 태세”
축산차량 이동중지, 전 시·군 거점소독시설 설치·운영 등

충남도가 17일 보건환경연구원 대회의실에서 ASF 긴급방역대책 회의를 개최한 모습./에이티엔뉴스 박성민기자

경기도 파주에서 17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확정됨에 따라 충남도가 모든 행정력을 동원, 바이러스 차단에 나섰다.
 
이날 양승조 지사는 보건환경연구원 대회의실에서 긴급방역대책 회의를 개최하고 “충남은 전국 최대의 양돈 사육지역”이라며 “전시에 준하는 방역조치 태세로 임해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ASF 차단을 위해 역학관련 시설 10개소에 대한 신속한 이동제한 및 정밀검사를 오늘(17일)까지 완료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 “현재 확산방지를 위한 전국 일시이동중지명령이 발령 중”이라며 “축산차량 이동중지 이행 여부를 청저히 확인하고 점검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보령, 논산, 홍성에서 거점소독시설을 운영 중”이라며 “전 시·군에서는 거점소독시설을 신속히 설치·운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돈 사육농장에 대해서는 “소독, 출입자통제 등 차단방역 지도·점검을 철저하게 하고 도내 전 양돈농가 ASF 전담관 318명을 동원, 매일 현장 소독 및 방역점검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축산 시설에 대한 일제 소독 실시 ▲외국인근로자 입국 후 5일 방역관리프로그램 이행할 것을 강조했다.
 
양 지사는 “ASF는 직접적으로 돼지와 접촉이 돼야만 감염이 일어난다”며 “경각심을 가지고 철저한 방어벽을 구축한다면 막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