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이창선 충남 공주시의원의 부적절한 행동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공주지청에 고소장을 접수하기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에이티엔뉴스=조문현 기자

이창선 충남 공주시의원의 부적절한 행동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26일 고발하는 사태까지 빚어졌다.

하지만 이에 대해 민주당 의원들의 잘못은 시민단체가 함구하고 있다는 여론도 팽팽이 맞섰다.

공주참여자치시민연대, 전교조공주지회, 공주농민회 등 진보단체들로 구성된 가칭 ‘이창선 의원 고발 시민단체’는 이날 오전 대전지검 공주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창선 의원 사퇴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이창선 의원의 의회 내 폭력행위에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며 "민의의 전당에서 발생한 폭력행위는 대화와 타협이라는 민주주의의 기본원칙을 망각한 폭거이자 공주시민 모두의 명예를 유린한 사태”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추경예산안을 심사하던 지난 8일 회의 중에 자신의 예산안 삭감안이 관철되지 않자 의회 책상 유리를 깬 뒤 유리조각을 먹어버리겠다, 배를 그어 버리겠다는 등의 자해소동을 일으켜 공포 분위기를 조성해 회의를 방해했고, 유리조각을 던져 파편이 튀면서 예결위원장 얼굴에 상처를 내는 사태까지 발생했다”면서 “특수업무방해, 폭행치상, 공공기물 파손, 업무상배임 등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주시의회는 이 의원을 즉각 제명할 것, 자유한국당은 이창선 의원을 즉각 징계할 것, 이창선 의원은 의원직을 즉각 사퇴할 것 등을 촉구했다.

하지만 이들 진보단체들의 이날 행동은 맞춤형 잣대에 의한 ‘민주당 편들기’에 지나지 않는다는 비판도 나왔다.

실제 이날 기자회견에서 계룡면에 사는 조 모씨는 “양아치 짓이나 하는 자유한국당이 싫어 그나마 중립적인 공주로 이사 왔는데”라면서 한국당에 대한 적개심을 여과 없이 드러냈다.

공주시 한 시민 A씨는 "시민단체 들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박석순 전 비례대표와 기부행위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이상표 의원에 대해서도 시민단체들이 형평성 있는 자세를 취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A씨는 "박 전 의원은 명함 파문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지난 7월 대법원 최종 판결을 통해 의원직을 상실하기까지 시민단체들은 침묵했다"며 "또, 상임위원장 업무추진비로 고교 모임 식대를 내 재판에 넘겨진 민주당 이상표 의원 문제도 공주시의회 윤리위원회에 제소됐는데도 한 마디 언급이 없는 것은 시민단체들의 맞춤형 잣대에 의한 이중적 행태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1조원대의 시민 혈세와 조례등 20개의 안건을 처리하는 매우 중요한 시간에 같은당 임달희 의원이 회의시간 내내 휴대폰을 들고 카카오톡 삼매경에 빠진 모습들이 언론에 질타받고 있씀에도 단체들은 침묵으로 일괄했다".고 역설했다.

이날 "맞춤형 잣대에 의한 이중적 행태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민주당 들러리, 민주당 외곽조직이라는 지적은 심한 모욕으로 정당과 정파를 떠난 순수한 시민단체 모임”이라고 답변했다.

당사자인 이창선 의원은 “물의를 일으켜 시민들께  죄송스럽고 자숙의 시간을 갖고 있다”면서 “할 말은 많지만 윤리위 때 충분히 답변 드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이날 ‘이창선 의원 고발 시민단체(가칭)’는 공주노동상담소, 공주농민회, 공주다살림사회적협동조합, 공주마을공동체네트워크, 공주민주단체협의회, 공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 공주생태시민연대, 공주여성인권회, 공주참여자치시민연대, 공주책읽는여성행동, 공주희망꿈학부모회, 기독청년학생실천연대, 동학농민전쟁우금티기념사업회, 전교조공주지회 등이 참여했다. (가나다 순)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