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당 50~70mm, 밤~새벽사이 돌풍과 천둥·번개 동반 매우 강한 비 주의

대전·세종·충남에 24일 밤부터 28일 낮까지 강한 장맛비가 내릴 것으로 내다봤다. 사진은 26일 새벽 예상 기압계와 장마전선 위치.(사진제공=대전지방기상청)

대전·세종·충남에 24일 밤부터 28일 낮까지 강한 장맛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대전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중국 중부까지 확장한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고온다습한 공기가 유입되는 가운데, 북쪽으로부터 남하하는 건조한 공기와 만나면서 산둥반도 부근에서 장마전선이 활성화되어 느리게 우리나라부근으로 동진하면서 많은 비를 뿌릴 것으로 예보했다.
 
특히, 이번 장맛비는 다량의 수증기가 장마전선으로 활발히 유입되는 새벽에서 오전 사이에 비구름대가 주기적으로 매우 강하게 발달해 대전·세종·충남지역을 중심으로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50mm 이상(일시적으로 시간당 7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와 함께 지역에 따라 40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비는 대전·세종·충남 지역에 100~250mm 정도 내리 겠고, 많은 곳은 충남북부에 400mm 이상 내릴 것으로 전망했다.
 
대전지방기상청 관계자는 “이번 장맛비는 지역에 따른 강수량의 차이가 커 하천 범람하거나 주택 및 차량 침수, 산사태 등이 일어날 수 있다”며 “급작스런 강한 비로 인한 피해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28일 장마가 지나가면 북태평양 고기압이 북한지역으로까지 확장하면서 대전·세종·충남지역은 낮 기온 33도 이상의 폭염과 함께 밤에는 25도 이상 기온이 유지되면서 열대야가 자주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