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5일 서울에서 ‘과학기술정책 대토론회’를 개최했다.(자료제공=STEPI)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은 5일 서울에서 ‘과학기술정책 대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소통이 만드는 미래’란 주제로 과학기술 분야 산·학·연·관 전문가와 과학기술정책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이 한 자리에 모여 과학기술정책 관련 성과공유, 향후 발전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행사의 기조발제에서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은 ‘문재인정부 과학기술 주요성과 및 발전전략’이란 주제로 발표하면서 현 정부의 과학기술 성과와 뉴노멀 시대 과학기술 패러다임 전환,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정부의 노력과 성과 소개, 혁신성장의 주역으로서의 과학기술의 중요성과 과학기술발전을 위한 혁신생태계 구축 등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
 
이어 조황희 STEPI 원장은 ‘연구현장에서 시작되는 사람중심 혁신 & 미래선도 혁신’이란 주제로 새로운 도약을 위한 우리나라 과학기술혁신 시스템 전환 노력과 함께 미래 과학기술정책의 두 축인 사람 중심 혁신과 미래선도 혁신을 위한 과학기술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했다.
 
또 패널토론은 김연수 교수(충남대학교), 정병선 연구개발정책실장(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삼열 교수(연세대학교), 전남중 선임연구원(한국화학연구원), 장호원 교수(서울대학교), 이영완 협회장(한국과학기자협회) 등이 참여해 ‘국민과 연구자 중심의 R&D 시스템 구현 전략’이란 주제로 논의했다.
 
조황희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은 “우리나라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과학기술혁신에 대한 시스템 전환 노력이 필요하다”며 “과학기술 현장에서 시작되고 성장하는 사람 중심·미래선도 혁신을 위해 산·학·연·관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