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업체, 인사채용 월권행사·업무방해 폭력행사 ‘민노총 조합원 무더기 고소’
- 민노총 조합원, 권리행사만‘당연’

충남 당진지역 민노총 조합원 A씨가 지난 3월말 T전기회사의 공사현장에 찾아가 근로자의 멱살을 잡는 등 폭력을 행사하는 사진.(사진제공=T전기회사)

충남 당진지역 전기업체가 민노총 산하 당진전기노조(이하 민노총)의 영업방해와 폭력행사로 안전사고 위험 부담과 막대한 손해를 입고 있다며 사법당국에 처벌을 요구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이들은 민노총 노조원이 회사의 인사권침해는 물론 목적달성을 위해 차량으로 작업자를 밀치는 폭력을 행사하는 등 법위에 굴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4일 당진지역 전기업계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민노총 노조원 채용을 종용하며 4개업체 사업장을 돌며 20여 차례 폭력과 업무방해 협의로 지난 4월 민주노총 조합원 20여명을 대전지검 서산지청에 고소하고 현재 당진경찰서가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지난달 26일 한전 당진지부 발주공사인 당진시 순성면 소재 T전기업체 현장을 찾아간 민노총 조합원 A씨가 공사현장에 근무하던 B씨를 차량으로 밀어 B씨가 전치 3주의 부상을 당해 병원에 입원했다.
 
T전기업체는 A씨를 특수상해 및 살인미수협의로 경찰에 고소한 상태다.
 
앞서 지난 2월부터 현재까지 당진지역 한전 배전전문업체 현장을 돌며 자신들의 요구조건을 들어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20여 차례의 폭력 등을 행사하며 공사를 방해했다고 업체들은 주장하고 있다.
 
G전기업체 관계자는 “민노총 조합원(전기분과)들은 전기회사 전공 등 인력채용을 요구하며 터무니없는 액수의 연봉을 제시해 이를 거부했더니 현장을 돌며 업무방해 등을 일삼고 있다”며 “특히 한전의 배전관련 사업이 축소되거나 예산부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가운데 인건비 상승요인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등장돼 사실상 업계의 이중고는 계속되고 있다”고 호소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지난해 인건비로 적자폭이 6억원이 넘고 올해 공사방해 등으로 입은 손실등을 합치면 18억원에 해당한다”며 “민노총이 법질서 위에서 한전을 찾아가 갑질을 일삼고 업계 등에 협박, 공갈, 폭력 등이 만연한지 오래 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민노총 홍성지 당진지회장은 “전혀 전기공사 현장의 업무방해 사실은 없다”며 “다만, 임금협상과 인원채용에 대해 업체에 요구한 권리행사는 주장한바 있다”고 해명했다.
 
전기업계와 민노총의 분쟁을 수사하고 있는 당진경찰은 사실관계를 철저히 수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당진경찰 이복환 수사과장은 “전기업계가 민노총으로 인한 피해를 고소한 만큼 사실관계를 철저히 수사할 방침”이라며 “검찰에 수사연장 지휘를 받아 업계와 민노총 이해 당사자 뿐만 아니라 참고인까지 소환해 면밀히 수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