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1일부로 ‘미래사회를 만들어가는 국가 지능화 종합 연구기관’으로 새로운 경영 비전을 설정하고 부원장직 신설 등 조직개편과 관련한 인사를 시행했지만 부원장직 필요성 등 검토과정은 보도자료에서 밝히지 않았다./에이티엔뉴스=이기종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1일부로 ‘미래사회를 만들어가는 국가 지능화 종합 연구기관’으로 새로운 경영 비전을 설정하고 부원장직 신설 등 조직개편과 관련한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지난 4월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로부터 임명을 받은 신임 김명준 원장이 취임해 약 3개월 만에 시행한 조직개편의 결과이다.
 
전자통신연구원에 의하면 이 조직개편은 신임 원장의 재임기간인 향후 3년간 기관의 경영계획을 토대로 지능화 기술 개발을 통해 인류가 직면한 시·공간적, 지능적 등 한계를 극복하고 공공 목적의 국민생활 문제 해결에 기여하기 위해 새롭게 비전을 발표하고 조직개편을 했다.

이 개편에서 국가 지능화를 위한 종합 연구기관으로 탈바꿈을 하기 위해 기술·임무 하이브리드형 조직 구축, 고위험 도전형 창의연구 활성화 등 부서 역할과 기능 재조정은 일부분 긍정적인 의미로 생각할 수 있다.
 
연구원 측도 이번 조직 중에서 인공지능연구소, 통신미디어연구소, 사회지능화연구소, 창의연구소 등 6대 기술분야와 6대 국민생활문제 해결분야를 기관의 ‘역할과 책임(R&R)’과 연계해 분야별 전문연구조직으로 패러다임을 탈바꿈하고 실패를 무릅쓴 과감한 도전형 연구를 장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 조직개편도 있지만 시대적 흐름과 연구 전문성에 부합해 ‘부원장직’ 을 신설했는지 등 검토과정에 대한 설명은 연구원의 보도자료에서 언급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행정조직에서 부원장은 원장이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는데 지원하는 등 원장의 행정력을 뒷받침을 하는데 있으며 이 자리는 원장의 부재로 중요사안을 결정하지 못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존재해 왔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정보통신의 급속한 발달과 결정권자와의 소통을 강조하는 시대적 흐름에 있어서 부원장직을 유지하고 업무를 수행하면 본부장, 소장 등의 업무결정력을 가진 차상위 관리자와 기관장(대표) 간의 소통에 제한을 둬 부원장(부기관장)의 역할을 원장(기관장)을 보좌하는 기획, 인사 등의 행정부서로 이관·대체해 업무의 신속성과 수행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이에 본지는 ‘ETRI 新 비전, 미래사회를 만들어가는 국가 지능화 종합 연구기관 발표’의 보도자료에 설명되지 않는 부원장직 신설의 필요성과 검토과정을 질의했다.
 
이 질의에 연구원 측은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기관 운영을 위해 부원장제를 신설”했다며 “이러한 검토는 원구원에서 필요할 경우 이사회 의결을 통해 시행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부원장직’과 대체는 보직 자리에 대한 추가 질의에 대해 연구원 관계자는 “아직 인사발령 전체가 나지 않았고 나머지 부서장 발령이 나와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부원장직 신설과 반대되는 폐지한 사례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안에 있다.
 
이 사례의 해당 기관은 지난 2014년 원장 공백 시 대행할 사람이 필요하다는 명분으로 부원장직을 신설했고 이를 통해 부원장은 원장을 보좌하는 것과 함께 침해대응, 정보보호 등의 업무를 총괄해 왔다가 4년 후인 2018년에 폐지됐다.
 
이 폐지에 대해 과기정통부는 부원장 산하의 2개 본부가 각각의 본부장 아래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고 이로 인해 원장-부원장-본부장으로 이어지는 체계는 필요가 없다고 밝힌 적이 있다.
 
한편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을 포함한 25개 정부출연연구원의 기관장을 임명하는 등 중요한 사안을 결정하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부원장직 신설에 대해 “이사회는 심의·의결 안건과 보고 안건으로 나뉜다”며 “원장 선임은 심의·의결 안건이지만 이번 조직개편 사항은 보고 안건으로 이사회는 소관연구기관으로부터 결과에 대해 통보·공유를 받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