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과 노동비존중의 표현인 ‘근로’를 ‘노동’으로 바꿔야

사진 왼쪽부터 오광영 의원과 이종호 의원,한국노총대전본부(의장 김용복), 민주노총대전본부(본부장 이대식)가 19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찾아 대전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에 있어서 대전시 조례에 ‘노동자’로 표기하는 조례를 개정하는 회견을 가졌다./에이티엔뉴스=선치영 기자


대전시의회와 대전의 노동계가 “대전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에 있어서 대전시 조례에 ‘노동자’로 표기하는 조례를 개정해야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이종호 의원과 오광영 의원, 한국노총대전본부(의장 김용복), 민주노총대전본부(본부장 이대식)는 19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찾아 대전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에 있어서 대전시 조례에 ‘노동자’로 표기하는 조례를 개정하는 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강제징용 노동자상은 친일 잔재 청산의 시작으로 오는 8월 대전 평화의소녀상 옆에 대전강제징용노동자상을 세울 것”이라며 “남아있는 일제 잔재들을 하나씩 청산해 나가는 다짐을 확인하는 자리로 기자회견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대전시 조례에 남아 있는 친일과 노동비존중의 표현인 ‘근로’를 ‘노동’으로 바꾸는 일도 친일 잔재 청산의 시작일 것”이라며 “대전시민들과 단체, 행정부가 함께 나서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는 활동을 함께하자”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오는 8월, 노동자상 건립은 친일 잔재 청산의 시작”이라며 “남아 있는 일제 잔재청산을 위해 더 노력하고 투쟁하는 일에 대전시민들이 함께 해주시길 바란다”고 덧 붙였다.
 
노동자상 건립을 위한 모금운동의 진척상황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는 “8000만원 모금을 목표로 두고 현재 시민모금으로 5000만원 정도가 모였다”며 “관심을 써주시고 동참해주시는 시민들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545개 대전시 조례안 중 ‘근로’라는 제목이 들어간 5개 항과 내용에 31건이 수록되어 있는 현재, 근로를 ‘노동’으로 바꾸는 조례 개정을 촉구하는 대전시의회와 노동계는 오는 28일 ‘일제 강제징용 현황과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회’를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가질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의회는 이미 ‘근로’를 ‘노동’으로 개정하는 조례를 발의해 통과시킨 후 개정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