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부터 순차적으로 정상 공급 가능할 것으로 추정

환경부가 인천 수돗물 적수 사고 원인을 밝히면서 제시한 수계전환 과정 세부 흐름도.(사진제공=환경부)

환경부는 지난달 30일부터 발생한 인천 수돗물 적수 사고 원인이 수계전환 과정에서 준비와 대응이 부족해 일어난 것이라고 18일 밝혔다.

환경부는 이날 정부 원인조사반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하며 이같이 밝히고 수돗물은 오는 22일부터 순차적으로 정상 공급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환경부에 따르면 조사반은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 등이 참여한 4개팀 18명으로 구성했으며 지난 7일부터 사고원인 조사와 정상화 방안 및 재발방지 대책 등을 마련하고 상황 종료시까지 운영한다.

이날 발표에서 환경부는 이번 사고 원인은 인천시가 공촌정수장에 원수를 공급하는 풍납취수장과 성산가압장이 전기점검으로 가동이 중지됨에 따라 인근 수산.남동정수장 물을 수계전환해 대체 공급하는 과정에서 배수와 밸브 개폐 작업시 녹물 발생 방지를 위한 주의를 하지 않아 발생했다고 밝혔다.

국가건설기준에 상수도 수계 전환시 수계전환지역 배관은 제수밸브 이토밸브 공기밸브 등에 대한 대장을 작성한 후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도출된 문제점은 통수 전에 대책을 수립하는 등 사전에 준비를 하도록 명시돼 있음에도 인천시는 각 지역별 밸브 조작 위주로만 계획을 세우는데 그쳤다는 것이다.

또 북항분기점의 밸브 개방시 유량증가와 함께 정수탁도가 0.6NTU로 먹는물 수질기준(0.5NTU)을 초과했으나 정수장에서는 별도 조치 없이 수용가로 공급한 사실이 확인됐고 수계전환에 따라 공촌정수장 계통 배수지 탁도가 수계전환 이전 평균 0.07NTU에서 0.11~0.24NTU까지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음에도 초동대응이 이뤄지지 않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쳤다고 지적했다.

이어 환경부는 적수 사태 장기화 사유에 대해 탁도계 고장으로 정확한 탁도 측정이 이뤄지지 않아 공촌정수장 정수지와 흡수정이 이물질 공급소 역할을 한 것으로 지난 13일 확인됐으며 이로 인해 정수지 및 흡수정의 이물질이 사고발생 이후 지속적으로 정수지-송수관로-급배수관로-주택가로 이동해 사태 장기화를 초래했다고 밝혔다.
  

환경부가 인천 수돗물 적수사고 원인을 밝히면서 제시한 관내 물 흐름과 사고 모식도.(사진제공=환경부)

또 단수 등에 대비해 상수관망이 지역으로 연결돼 있는데 지역에 따라 물 흐름 차이가 발생해 정체수역에서는 배수가 지연되는데 관망의 고저를 표시한 종단면도가 없어 관저부 등 배수지점 확인이 쉽지 않아 소화전 위주의 방류로 체계적인 방류가 지연된 것도 사태 장기화의 원인이 됐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인천시와 함께 이물질을 완전 제거해 사고 이전 수준으로 수돗물 수질이 회복되도록 하기 위해 이물질 공급소 역할을 하고 있는 공촌정수장 정수지부터 우선적으로 제거하고 이후 송수관로 배수지 급수구역별 소블럭 순으로 오염된 구간이 누락되지 않도록 배수작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따라서 오는 22일부터는 급수구역별 민원발생 등을 고려해 배수 순서를 결정하고 매일 급수구역별 10개조를 투입 단계적으로 공급을 정상화하고 늦어도 29일까지 조치를 완료하기로 했다.

또 정부는 유사사태 재발방지 대책으로 정수장 중심 물공급 관리체계를 급배수관망으로 확대해 사고징후를 실시간으로 감시 예측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상수관망 유지관리 개선 종합 계획을 수립해 관망운영관리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특히 향후 이러한 사태가 발생하면 적시에 대처가 가능하도록 유역별 상수도지원센터를 설치하고 관망분야 전문인력 양성도 추진할 계획이며 식용수 사고 대비 대응훈련을 정례화하는 등 식용수 사고 대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수돗물 공급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비상사태 발생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거나 배수지를 통한 급수방식으로 전환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