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교류협력 사업 제안 27건 접수…우수3 장려2 선정

세종시가 남북교류협력사업 아이디어 공모 결과 우수상 3건 장려상 2건이 선정됐다.(사진제공=세종시청)

세종시가 '통일바람, 시민의 뜻'이라는 이름으로 실시한 남북교류협력사업 아이디어 공모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시에 따르면 이번 공모는 시민들의 평화통일 관심도를 높이고 다양한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지난 2월 한달간 실시했으며 총 27건이 접수돼 우수상 3건, 장려상 2건이 뽑혔다.

우수상으로 뽑힌 '세종과 특징이 비슷한 북한지역 교류'는 함경북도 나선, 평안남도 평성 지역을 교류 도시로 제시하며 나선과는 경제문화교류를 평성시와는 행정교육교류를 제안한 아이디어다.

또 '남북 도시 간 대표음식교류'는 음식문화교류추진단을 구성해 양 도시 간 대표 전통음식을 선정하고 강연 등을 실시하자는 아이디어로 향후 상호 이질감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마지막으로 '전의 조경수 활용 산림교류'는 북한의 산림복구에 도움을 주기 위해 우리나라 식목일을 전후해 추운 지방에서도 생존력이 강한 전의 조경수를 북측에 전파할 것을 제안하는 내용이다.

이밖에 장려상에는 '세종-평양 청소년 편지교류', '남북한 청소년 역사교류'가 선정됐다.

향후 시는 남북교류협력 사업 재개에 대비해 점진적으로 관련 부서와 남북교류협력위원회 등 전문가 자문을 통해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통일에 대한 시민들의 열의를 느낄 수 있었다"며 "시민 아이디어가 실질적인 남북교류협력 사업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구체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