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지 확정 후 오는 2020년 기본계획, 2021년 실시설계, 2022년 착공

김석환 군수가 신청사 건립에 따른 추진과정을 설명하고 있다./에이티엔뉴스 DB

홍성군이 14일 신청사 건립 후보지 선정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는 군이 2월 용역을 발주하고 과업수행기관으로 선정된 한국산업관계 연구원이 오는 10월 24일까지 8개월간 진행한다.

 군에 따르면 현 청사는 일제가 홍주의 맥을 끊기 위해 홍주동헌 앞에 청사를 가로막은 것으로 일제 잔재를 청산하고, 청사의 노후화 및 분산화로 업무효율의 저하와 민원인의 불편이 따르고 있다며 신청사 건립에 대한 타당성을 설명하고 있다.

군은 지난 2005년부터 매년 20억원 이상의 신청사 건립기금을 적립해 현재 398억의 기금을 마련했으며, 2016년 군 청사입지 선정위원회를 구성했다.

그동안 선정위원회 7회. 실무위원회 8회와 위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으며 청사이전 예비후보지 주민공모 실시, 청사입지 로드맵 수립, 주민의견 수렴 방안을 협의를 통해 결정한 바 있다.

앞으로 군은 4월에 신청사 건립 후보지 선정을 위한 주민 설명회를 개최해 후보지 선정에 따른 입지 선정 방법, 주민 공모 절차 등을 설명하고 주민의견을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4∼5월 중 신청사 후보지 주민공모를 30일간 실시해 예비 후보지가 결정되면 주민들로부터 공모된 후보지의 입지여건 등 주민설명회를 추가 개최할 계획이다.

군은 입지여건 분석과 평가 기준에 따른 평가를 통해 올 10월중에는 신청사 건립 후보지를 결정할 방침이다.

신청사 건립 후보지 결정 후 11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신청사 건립 기본계획을 완료하고 2021년 신청사 건립 실시설계를 실시해 2022년 착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청사 신축은 군의 지속성장에 따른 군민들의 다양한 욕구와 행정 기능의 환경변화, 균형발전 등을 고려해 결정해야 할 최대 현안 사업”이라며, “후보지 결정에 최대한 군민의 의견을 반영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최적의 후보지를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