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후 공주보 처리방안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전하기 위해 정부세종청사를 찾은 김돈곤 청양군수, 이춘희 세종시장, 조명래 환경부장관, 박정현 부여군수, 김정섭 공주시장이 면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왼쪽 부터)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11일 "4대강 사업이 다소 성급하게 추진 됐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보 처리 문제 만큼은 결코 성급하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 집무실에서 금강 수계 지자체장들과의 면담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보는 민주적인 방식으로 처리할 것"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날 면담은 이춘희 세종시장과 김정섭 공주시장, 김돈곤 청양군수, 박정현 부여군수가 참여했다. 이 시장 등 4명의 지자체장들은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조 장관은 "4대강 사업을 하기 전에도 많은 논란이 있었고, 4대강이 조성된 후에도 생태계·수질·안전 문제가 계속 논란의 대상이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관리·이용하는 측면에서 어려움이 많을 것 같아 논란을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고 운을 뗐다.

조 장관은 "정부가 중요 원칙으로 삼는 것은 어떠한 경우라도 지역 주민이 물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는 것"이라며 "주민 동의를 구하고 시설 이용에 문제가 없다는 조건을 갖출 때 민주적으로 추진하겠다. 필요하다면 더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달 22일 기획위의 제시안이 정부의 정책어럼 시민들에게 받아들여지는 경향이 있는데 아직 확정된 게 아니고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결정할 예정이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라며 "시민들이 충분히 알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국민에게 충실하게 알릴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날 설명회는 잠정적으로 ▲19일 세종시 한솔동주민센터(오후 2시)와 청양군 청남면사무소 ▲20일 공주시 신관동주민센터 ▲22일 세종시 대평동복합커뮤니티센터(오후 2시) ▲26일 공주시 금학동주민센터, 세종시청 대강당(오후 2시) ▲29일 공주 신풍면사무소 ▲4월 8일 월송동주민센터 등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