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암면 주민 집회 모습(사진제공=부여군청)


부여군 장암면 주민들은 5일 부여군청 앞에서 산업통상자원부가 작년 말 접수한 산림바이오매스 발전 허가 신청에 반대하는 대규모 차량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장암면 장하1리 등 5개 마을(342세대, 700여명) 주민들로 장암면 장하리에 바이오매스 열병합발전소가 들어서는 것을 막기 위해 부여일원 환경사랑 주민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난달 11일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 사무국 항의 방문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A업체가 장암면 장하리에 신청 중인 바이오매스 열병합 발전소는 약 8700㎡의 부지면적에 목재, 톱밥 등을 태워 9.9㎿의 전력을 생산하여 한전에 판매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한 작년 12월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에 발전사업 허가가 신청되었으며 현재 산업통상자원부는 허가 서류 접수 후 부여군에 주민수용 여부 검토를 요청한 상태로 올해 초부터 장암면 주민들이 반발을 하고 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로 알려진 바이오매스도 다량의 미세먼지와 질산화물 등 오염물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반대여론이 형성됐다.
 
주민 김모씨(67)는 “업체에서 당초 사용연료인 목재보다는 향후 유기성오니나 폐기물을 이용한 원료를 사용할 우려도 높아 폐수와 온배수로 인해 지하수 및 하천 오염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박정현 군수는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보존을 위한 3불정책이 뿌리 내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군민여러분들이 연대하고 힘을 결집하여 외부 업체와 맞서는 게 중요하다”면서 “환경과 자연경관을 해치며 역사문화 관광도시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훼손하는 어떠한 사업도 부여군민들과 함께 힘을 합쳐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군은 장암면 모든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산업통상자원부에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에 대한 주민 반대 입장을 통보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박정현 군수는 민선 7기 군정 비전 중 하나인 3불정책의 지속적인 추진과 함께 주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군 관련부서 및 충남도, 주무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를 포함한 중앙부처 차원의 선제적 대응 방안 마련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