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윤종인 행자부차관 방문...주민들과 직접 면담

세종시 부강면 주민자치회를 시 전역으로 확산하기 위한 간담회가 21일 현장에서 열렸다.(사진=세종시)

세종시 부강면 주민자치회를 시 전역으로 확산하기 위한 간담회가 21일 현장에서 열렸다.

시에 따르면 이번 간담회는 다른 읍.면.동이 '주민자치위원회'를 운영하는데 반해 '주민자치회'를 시범 운영하고 있는 부강면에서 윤종인 행정자치부 차관과 류순현 시 행정부시장, 주민자치위원 50여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주민자치회'는 주민들이 중심이 돼 마을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고 그 과정에서 부족한 지역의 사회적 자본을 두텁게 만드는 주민참여 풀뿌리 민주주의의 해결 방안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부강면 주민자치회 활동내용 중 독거노인들에게 빵나누기, 나이야가라대학 운영, 청소년 공부방, 작은 도서관, 바리스타 과정, 안전마을 부강지킴이 사업 등에 대해 발표와 토론이 있었다.

세종시 부강면 주민자치회가 운영하는 빵 공방에서 독거노인들을 위해 빵을 만들고 있다.(사진=세종시)

이어 주민자치회가 지역사회에 제대로 정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현장 주민들과 일선 공무원들의 목소리로 직접 듣는 시간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시는 타 시.도의 주민자치회 전환사례를 분석하고 주민의견을 수렴해 주민자치회 조례 개정을 통해 주민자치회로 전환하는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시는 올해 하반기부터 오는 2022년까지 전 읍.면.동을 주민자치회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광태 참여공동체과장은 "이번 현장소통이 주민자치회 성공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시 주민자치회 발전을 위해 서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