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도, 통상자원부·당진화력 등 '성능개선' 수명연장…적극 대응키로

충남 당진화력발전소 전경./에이티엔뉴스 DB

충남도는 산업통상자원부와 당진화력(동서발전)이 시도하는 노후석탄화력발전소 수명연장에  대해 당진시에 이어 전면 반대한다고 21일 밝혔다.
 
이같은 충남도의 입장은 산자부와 발전사가 도내 노후화된 발전소 10기에 대한 성능개선사업을 통해 수명연장을 추진 중이기 때문이다.

양승조 지사는 이날 실국원장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국내 석탄화력발전소 61기가운데 절반가량인 30기가 우리 충남에 있다”며 “이 가운데에는 사용기간이 30년 넘은 보령1․2호기와 20년이 넘어 노후화된 발전소 10기를 정부와 발전사가 수명연장을 위한 성능개선사업을 벌이는 것은 정부의 탈석탄 정책과 정면 배치된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2015년 기준 충남의 대기오염물질 발생량은 28만톤으로 전국 최고 수준에 이르고 있다”며 “석탄화력발전소로 인한 유해한 미세먼지가 도민의 생명과 건강, 충남의 환경을 위협하 있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도내 발전3사와 지속가능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하고 국내 최초로 국제 기후변화네트워크 세계도시연맹인 ‘언더투 연합’에도 가입했으며 아시아 최초로 유엔기후변화협약인 ‘탈석탄 동맹’에도 가입하여 기후변화 대응과 친환경 에너지전환을 위한 국내외 공조에 앞장서 왔다”며 “하지만 안타깝게도 발전사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노후화된 발전소 10기에 대한 성능개선사업을 통해 수명연장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통상 30년인 설계수명을 40년으로 가정하고 정부계획상 가동률인 60%를 초과하여 80%를 전제로 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는 도저히 신뢰할 수 없다”며 “무엇보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탈석탄정책에도 정면 배치되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양 지사는 “사용기간 30년이 넘은 2기 조기폐쇄, 사용기간 20년이 넘은 10기의 수명연장을 위한 성능개선사업을 중단하는 내용을 국가계획인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며 “이를 위해 노후 석탄화력 조기폐쇄의 이론적 근거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 조례정비 등 합리적 대안을 마련해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홍장 당진시장도 지난 15일 신년기자회견에서 당진화력발전소내 20년 넘은 4호기를 수명연장을 위한 성능개선사업 시행에 적극적인 반대 입장을 천명한바 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