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AIA·KHRIS·NIPA·NIA·LH 등 7개 공공기관·출연연 참여
- 스마트 시티 관련 정책·제도 개선, 인력양성 등 지원업무 수행

스마트 시티 개념도./에이티엔뉴스 DB

정부는 ‘스마트 시티’와 관련한 인프라를 확대하기 위해 공공기관 및 정부출연연구기관 중심의 7개 지원업무 수행기관을 선정해 3월부터 운영한다.

18일 국토교통부(국토부)에 따르면 ‘스마트 시티’ 정책의 개발과 제도의 개선을 지원하는 총 7개 기관을 ‘스마트 도시 서비스 지원기관’으로 지정하고, 이 기관들은 ‘스마트 시티’의 정책발굴과 제도개선, 기술개발, 전문인력 양성, 해외수출 등의 지원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번에 지정된 기관은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 국토연구원(KHRIS), 정보통신사업진흥원(NIPA), 한국국토정보공사(LX), 한국정보화진흥원(NIA),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이다.

이 기관들의 역할을 살펴보면, 도시정책·제도와 해외홍보 분야에서 그동안 스마트 시티와 관련해 교통기술발전에 따른 건축 및 도시공간 대응방안 등을 연구한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스마트 건축제도 개선과 스마트 도시설계 정책수립 등을 지원한다.
 
또한 지능형 도시의 고도화 방안 등을 연구한 ‘국토연구원’은 스마트 도시 인증제도 개발·운영과 스마트 도시 R&D 기술 서비스 실증 등을 지원하고, 한국형 스마트 시티 모델 구축 등을 한 ‘한국토지주택공사’는 국가시범도시 스마트 모빌리티 구축, 해외수출과 관련된 대외홍보 등을 수행한다.
 
기술개발·인력양성·콘텐츠 분야에서는 스마트 시티의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 사업단 총괄관리와 인력양성사업을 했던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스마트 도시 기술 연구·개발과 전문인력 양성 등을 추진한다.
 
또한 개방형 스마트 시티의 플랫폼 구축 등을 한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글로벌 혁신기업 유치, 교육혁신기술 도입과 VR, AR기반의 체험 중심 콘텐츠 제작 등을 수행하고, 지능형 자동차 인식기술개발 지원을 위한 공개용 표준 DB 구축 등을 한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스마트 도시의 데이터분석 모형 개발, 복합 도시데이터 분석 전문가 양성 등을 지원한다.
 
그리고 U-City 서비스 지원사업의 성과체계 개발연구 등을 한 ‘한국정보화진흥원’은 AI 데이터 센터, 통합 플랫폼과 연계방법 적용 및 운영정책 발굴 등을 한다.

앞으로 7개의 지원기관은 다음 달까지 국토부의 보완사항 조정, 조직 및 인력구성 등 업무여건을 조성해 오는 3월부터 본격적으로 업무에 착수하게 된다.

국토부가 17일 선정 공고 및 지정서를 발급하면서 제시한 보완사항은 연구기능에 있어서 건축도시공간연구소와 국토연구원 간의 조정이며, ICT 지원기능에 있어서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한국정보화진흥원 간의 조정이다.

또한 기관별로 ‘스마트 시티’와 관련해 복수의 팀들 간의 상호연계 체계를 정비하고 일관성 있는 지원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이정희 도시경제과 과장은 “선정된 기관들은 각 분야별 전문성을 바탕으로 민간과 정부의 가교역할을 하고 정책 발굴과 제도 개선을 지원하는 등 실효성 있는 정책수행의 밑바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