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의 권한 이양을 적극 개진하겠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기해년 새해를 맞아 접견실에서 신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세종교육청)

지난해 세종시교육청은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마을학교, 북부교육지원센터 등을 통해 '새로운 학교, 행복한 아이들'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 중심에는 재선에 성공한 최교진 교육감이 자리하고 있다. 새해를 맞아 그에게 지난해 아쉬웠던 점과 올해 세종교육을 어떻게 끌고 갈지 들어봤다.

-지난해 아쉬웠던 점은?

▲지난해는 교육자치 시대임에도 교육부의 유.초.중등 교육의 권한 이양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권한 이양에 따른 학교자치 지원을 위한 교육청의 자치역량 준비 또한 미흡한 편이었다.

올해는 적극적으로 교육부의 유.초.중등교육 권한 이양에 대해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고 교육청의 교육자치 역량을 다각도로 강화하고자 한다.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정책은?

▲올해 정책 방향은 혁신교육, 미래교육, 책임교육, 학습도시 세종이다.

혁신교육은 교육자치 실현을 위해 교육혁신을 지속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미래교육을 위해 창의적 교육과정을 내실있게 운영하고 통일시대 시민교육을 강화하고자 한다.

교육복지 완성과 안심교육 실현으로 책임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문화와 예술이 꽃피는 학습도시 세종에서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한 온마을이 학교인 세종을 만들어가고자 한다.

-혁신학교 운영 성과는?

▲혁신학교는 학교혁신을 위한 핵심 4대과제로 민주적학교 운영체제, 자율과 협력의 생활공동체, 전문적학습공동체, 창의적 교육과정을 설정하여 운영하는 모델학교다.

세종혁신학교 초기에는 민주적 학교 운영 체제를 만드는 일에 중점을 둬 민주적 학교 운영, 자율과 협력의 생활공동체,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내실 있게 실천하는 교육생태계를 완성해 가고 있다.
 
또 창의적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문화를 구축하고 성과를 이루고 교사의 참여에서 학부모와 시민들의 참여로 확대되고 있다.

나아가 협력 돌봄 나눔의 지역교육공동체로 거듭나기 위해 학교를 넘어 마을과 함께 '새로운 학교, 행복한 아이들'을 실현하고 있다.

-향후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운영 방향은?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에 일반계고 13교와 22개 중학교 중3 학생들이 3학기 동안 약 4800여명이 참여했다.

설문조사 결과 평균 86%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료율(교육과정의 2/3 이상 참여)은 평균 70.8%로 나타났다.

미수료 학생 약 30%의 원인으로는 버스 등 교통수단의 불편, 학생의 희망과 맞지 않는 교육과정 등으로 나타나 시청과 협력해 교통수단의 효과적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Ⅱ 진로전공탐구반을 중 2.3학년까지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 일반계 고등학교 뿐만아니라 국제고, 예술고, 하이텍고 학생들도 참여할 수 있는 공동교육과정을 마련할 계획이다.

-신도시와 읍면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 방안은?

▲지난 2012년 출범시부터 동지역과 읍.면지역의 동반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특히 교육시설 개선을 위해 약 1200억원을 지원해 읍.면지역 교육환경을 개선했다.

지난해에는 교육환경 뿐만아니라 교육력 제고를 위해 맞춤형 학력향상 프로그램, 두드림학교, 농어촌 기숙사학교, 농어촌 거점별 우수중학교, 농어촌 전원학교, 라이브레드 등을 운영했다.

그리고 북부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해 읍.면지역 학교 지원을 강화하고 조치원읍 중학교 이전 재배치를 확정했으며 읍.면지역 교육발전협의회를 구성했다.
  
그 결과 다소 부족했던 읍.면지역 교육여건이 많은 부분 개선돼 동지역 여건과 비슷하게 되었으며 학생 등 만족감이 향상되고 있는 추세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기해년 새해를 맞아 접견실에서 신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세종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성과와 향후 추진방향은?

▲지난해 19개 마을학교와 단일 마을학교에서 진행하기 어려운 프로그램을 3개 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운영했다.

또 청소년들이 학교밖에서 스스로 배움을 계획-실행-평가하여 배움의 주체가 되는 학교밖자치배움터 동네방네프로젝트 11개 팀을 운영했다.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구성 예정인 실무협의회에 시청과 협의와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시청과 함께 '행복교육지원센터'를 설립해 방과후돌봄을 통합지원한다고 시민들에게 약속했다.

지역사회 교육현안 해결과정에서 민.관.학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교육주민자치가 구현될 수 있도록 제도화해 나가겠다.

-달라지는 유아교육 정책이 있다면?

▲전입하는 젊은 학부모들의 유아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유아교육의 모델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세종유아교육의 방향은 아이다움 교육과정 운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

교육공동체가 유치원의 실정과 여건을 반영한 놀이, 생태 숲 체험 등 다양화된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함으로써 유아들이 생태적 감성과 생명 존중 등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 맞벌이 가정 자녀양육 부담 완화를 위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방과후과정 운영 확대, 과밀학급 해소 등을 통해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질 높은 유아교육 구현을 위해 올해부터 학급당 유아 정원 기준을 줄여 나가고 특히, 올해 숲유치원 개원을 앞두고 생태 교육과정운영 유치원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다양한 놀이시설을 갖춘 유아놀이센터를 권역별로 설치할 계획이며 시청과 공동으로 정보제공 시스템을 구축 운영키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아가 미래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놀 권리'를 보장하며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선진 유아교육 모델이 되도록 하겠다.

-학력 수준 향상 추이는 어떤가?

▲지난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가 표집방식으로 전환돼 객관적인 평가 도구가 현재 부재하다.

또 세종시는 유입 인구가 많은 성장해 나가는 도시로 단순하게 학력 변화 추이를 진단하기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다만 최근 수능 성적과 대입 결과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학력 수준이 향상되고 있다고 조심스레 진단하고 있으며 향후 현재보다 높은 학력 수준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인간에게 필요한 능력은 현재와 다르기 때문에 학력에 대한 패러다임도 바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학력에 대해 새로운 정의가 필요하며 그에 맞는 새로운 진단 도구가 필요하다.

우리교육청도 지난해 세종형 학력을 개발 정의하고 이를 반영한 교육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책을 펼쳐나가고 있다.

그것은 창의적 사고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자율적 행동능력, 심미적 감성능력, 생태적 감성능력, 의사소통능력, 도덕능력, 민주시민능력, 공동체능력 등이다.

-설립 준비중인 직속기관은?

▲적정규모의 학교설립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지원기관(직속기관) 설립도 병행돼야 한다.
 
우선 올해 4월 교육연수 유아교육 연구정보 정책연구 등의 복합기능을 수행할 세종교육원이 준공될 예정이다.

또 4차산업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가칭)창의진로교육원 설립 추진에 노력해 지난해 국비 303억원을 확보하고 현재 기본설계를 진행 중에 있다.

향후 학생안전교육원 학생수련원 평생학습관 등 전인적 인재양성을 위한 다양한 직속기관 설립을 위해 노력하겠다.

-새해 교육 가족에게 한 말씀 하신다면?

▲지난해는 세종 교육공동체가 마음과 힘을 모아 주신 덕분에 세종교육 혁신 2기를 힘차게 시작했다.

새해에도 사랑하는 우리 아이들이 더 넓고 깊은 배움으로 꿈을 키우며 밝은 미래를 열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

가르치고 또 배우면서 교육가족 모두 삶을 가꾸며 성장하는 기쁨을 맛보기 바란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