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계연구원은 27일 김봉기 책임연구원의 ‘잠수함 소음 해석·평가 및 저소음 설계 기술’을 2018년 최우수 연구기술로 선정해 시상했다.(사진제공=기계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KIMM)은 27일 기계시스템안전연구본부 시스템다이나믹스연구실 김봉기 책임연구원의 ‘잠수함 소음 해석·평가 및 저소음 설계 기술’을 2018년 최우수 연구기술로 선정해 시상했다.
 
바다에서 발생하는 수중방사 소음은 잠수함의 수중 탐색성능과 함정의 생존성, 수중 전투력과 직결되는 요소로 군사기밀로 구분돼 국내에서 극소수의 전문가만이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김 책임연구원은 잠수함의 소음을 해석·평가하고 소음을 저감시키는 기술을 개발해 왔으며, 특히 국내 최초로 국내 독자 기술을 활용하여 유동 및 프로펠러의 소음을 해석해 주요 소음원 분석과 방음 대책을 제안했다.
 
김 책임연구원의 ‘저소음 함정을 설계하기 위한 기술’은 2011년부터 연구를 시작해 최근 5년간 대한민국 해군이 건조한 차기기뢰부설함, 차기군수지원함, 광개토-Ⅲ함, 장보고-Ⅲ함 등에 적용돼 우리 해군력 향상에 기여했다.
 
또한 잠수함 소음 해석·평가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김 연구원은 2014년부터 2년 동안 10회에 달하는 대규모 실선 음향 시험 및 평가를 수행하고 실제 수중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신호를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실증했다.
 
이를 통해 수중에서 주요 소음원의 전달 경로와 기여도, 음향방사효율, 음향코팅재의 성능 등 주요 음향정보를 확보하고 한국 해군에 제공했고, 지난 9월경 진수된 국내 최초 독자 개발 잠수함 ‘도산 안창호’함에도 반영됐다.

김봉기 책임연구원은 “잠수함 소음 해석 및 저소음 설계를 국내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면서 이제는 소음 해석을 위해 잠수함 한 척당 수십억 원씩 소요됐던 해외 용역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