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사업 6건 72억원 추가 반영, 계속사업 5건 1073억원 추가 증액

김석환 군수가 국회를 방문해 예결위 소속 국회의원에게 현안사업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홍성군청)

홍성군이 지난 8일 2019년 정부예산 국회 심사기간 동안 국비 1145억원을 추가 확보했다고 밝혔다.

군은 지역 현안사업으로 신규사업 6건 72억원을 추가 반영하고, 계속사업 5건 1073억원을 추가 증액시켰다.

특히 군은 신규사업 중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국비 확보를 추진했던 가족통합지원센터 공사비 50억원과 충청유교문화권 홍주천년 양반마을 조성사업 설계비 6억원을 모두 확보함에 따라 원도심과 신도시의 동반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또 조성 6년차인 내포신도시의 치안수요 대비를 위한 홍성경찰서 내포지구대 신축 공사비 7억1000만원과 내포산업단지 내 지동소하천 정비 설계비 1억8600만원, 서해안 기후대기센터 설계비 1억9000만원을 추가 확보해 내포신도시 활성화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아울러 지역 성장발전의 뼈대가 될 수 있는 SOC 사업도 대거 국비를 확보했다.
몇 년간 확보하지 못했던 홍성 장척∼목현 국지도96호 도로건설 설계비 5억원을 확보했으며, 계속사업 중 남당항 진입도로 국도40호는 정부안보다 15억원이 증액된 48억원과 이호∼양곡 국지도96호는 5억원이 증액된 11억원을 확보해 서해안고속도로와 군의 주요 관광지를 연결하는 새로운 관광벨트 구축이 가능해졌다.

또한 서해선 복선전철 건설 사업은 정부안보다 1000억원이 증액된 6985억원, 장항선 개량 2단계 사업은 50억원이 증액된 450억원을 확보해 홍성군이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도약하는데 필요한 서해축 교통망 구축에 큰 힘이 될 전망이다.

이번 대규모 국비 확보 성과는 김석환 홍성군수와 홍문표 국회의원이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정부예산 확보 총력전을 펼친 결과로 분석되고 있다.

김 군수는 올해 국비전담 협력관을 배치하고 기재부와 중앙부처를 수시로 방문해 군 주요 현안사업 설명과 국비 지원을 건의했으며, 정부예산 심사기간 동안 국회를 3번 방문해 안상수 예결위원장과 예결소위 위원들을 만나 지역 현안사업을 위한 정부예산 확보에 뜨거운 열의를 보였다.

홍 의원 또한 국회 심사기간 여야를 떠나 예결소위 위원들을 직접 만나 지역 현안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을 설득했으며, 기재부 담당 과장들에게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설명하는 등 적극적인 국비 확보 활동을 펼쳤다.

이로써 군은 이달 중앙부처 공모사업 선정이 마무리 되면 역대 최대 국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충남의 중심도시 홍성군으로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하겠다는 각오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