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피해자 10여명 충남도청서 기자회견…원청사 구두약속 "회견방해"
- 하도급업체 영광건설…고의부도 후 여전히 교육청공사 참여 '담합'의혹

충남도교육청 발주현장 피해자 조남운씨가 21일 기자회견하는 모습./에이티엔뉴스=하동길 기자

충남도교육청이 발주한 덕산중‧고등학교와 충남과학교육원 하도급업체와 근로자, 식당 주인 등은 21일 이들 공사현장에 부실시공이 이뤄졌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또 지난 5월부터 이곳에서 일한 근로자, 장비대, 식대 등 5억 원이 체불돼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피해를 호소했다.

이날 덕산중‧고 이전신축현장 피해자협의회 조남운씨(영수건설) 등 10여명은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체불금액 5억원의 지급과 부실시공에 대한 도교육청의 성의 있는 감사와 처벌을 요구했다.
 
조씨 등은 “이들 공사현장에 하도급업체인 영광건설에서 재하청을 받아 지난해 5월부터 공사를 했는데 장비대, 노무비, 인건비 등 5억 원을 4개월째 받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무일푼으로 퇴출당했다”며 “영광건설은 현재 채권을 피하기 위해 고의부도를 내고 ‘내담건설’로 변경, 이들 공사현장(충남과학교육원)의 공사를 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조씨 등은 “악덕기업이 버젓이 관급공사현장에서 고의부도 후 일할 수 있는 것은 교육청과 원청업체간 담합 등 특혜가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스럽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실제 조씨 등은 “지난 2월13일경 영광건설 A대표가 1000만원의 설 명절 떡값 명목으로 원청사인 대원건설에 뇌물을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영광건설로 부터 피해의 해결이 어렵다고 보고 검찰에 고발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이날 기자회견이 예견된 지난 19일부터 원청업체가 피해자들에게 체불금을 지급하겠다고 구도로 약속하는 등 기자회견을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